중국 쪽도 위안화 절상은 인플레이션과 해외로부터 유입되는 유동성에 대한 관리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 특히 위안화 절상이 지연될수록 해외로부터 투기적 자금이 대거 유입돼 중국 자산가격 버블을 심화시킬 수 있어 환율 가치 조정을 마냥 미룰 수는 없다.
또한 중국이 위안화를 달러에 고정시켜 놓기 위해서는 외환시장에 개입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달러화를 매입해야 한다. 위안화 절상 이후 변동환율을 적용하면 달러화 매입 부담에서 다소 벗어날 수 있다. 미국 국채가격과 달러화 가치 하락에 대해 걱정하는 중국 정부에 위안화 절상과 변동환율 제도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광고 로드중
중국의 위안화 절상은 한국에는 두 가지 경로를 통해서 영향을 주게 된다. 첫 번째는 환율 경쟁력이며 두 번째는 한국에 미치는 중국 경제구조의 변화이다.
위안화 절상과 함께 원화도 동반 절상될 가능성이 높다. 2005년 위안화 절상 단행 이후 위안화 가치는 19%가량 상승했고 원화도 18% 정도 가치 상승했다. 위안화가 절상된다고 하더라도 원화의 절상 속도가 중국보다 가파르지는 않을 것으로 보여 대중국 환율 경쟁력이 크게 훼손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도 수출가격 경쟁력이 타격 받을 수 있으나 아시아 및 신흥국가와 같은 경쟁국이 동시에 절상흐름을 보일 듯해 큰 충격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의 수출 제품가격이 비싸질 것으로 보이나 중국 원재료 수입 가격 하락에 따른 비용 절감 요인이 수출제품 가격 상승을 억제할 것으로 보인다.
위안화 절상은 장기적인 흐름이 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중국 내수성장에 유리한 환경이다. 중국 소비 및 내수시장 성장의 혜택은 중국에 직접 진출한 기업에 돌아가게 될 것이다. 한국 수출은 최종 소비재보다는 이들 제품 제조에 필요한 중간재 및 부품 등을 중심으로 수출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광고 로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