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에 산업단지 지정 신청촬영장 - 테마파크 유치나서
○ 자족형 문화신도시
한강 시네폴리스는 인근 지역의 경기 고양시 한류월드나 서울 마포구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DMC)와 유사한 문화단지다. 그러나 개발 면적이 이들 지역보다 3∼5배 크기 때문에 한류문화산업이나 첨단 디지털미디어와 같은 단일 문화콘텐츠가 아닌 ‘복합 문화클러스터’를 만들 계획이다. 서울 여의도와 비슷한 면적에 영상스튜디오, 실내외 오픈 세트장 등의 영상산업체와 뮤지컬, 음반, 게임, 디자인 제작업체를 유치해 창작, 유통, 소비가 원스톱으로 이뤄질 수 있는 자족형 도시를 건설한다는 구상이다.
광고 로드중
○ 산업단지 이점
한강 시네폴리스는 도시개발사업이 아닌 산업 활성화를 위한 특례법을 적용해 문화도시를 건설하는 것이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토지를 공급할 수 있다. 특히 산업단지로 지정되는 구역 내 용지는 경쟁입찰이 아닌 수의계약으로 매각할 수 있다. 김포도개공 시네폴리스사업단 김태환 과장은 “서울 경계 지역에서 개발되는데도 도시개발구역보다 싼 가격인 조성원가로 용지를 분양하게 된다”고 소개했다. 이곳의 산업시설용지를 분양받게 되면 취득세와 등록세를 면제받고, 재산세도 5년간 50% 감면받을 수 있다.
시네폴리스 주변에서는 광역교통망 공사가 한창이다. 서울 올림픽대로와 이어지는 한강제방도로(김포한강로)가 왕복 2차로에서 6차로로 확장돼 내년 8월경 개통된다. 경인아라뱃길, 김포경전철, 제2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공사도 2011∼2013년에 완공될 예정이다.
광고 로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