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굿모닝시티 대표 "정대철대표에 정치자금 줬다"

입력 | 2003-06-23 06:38:00


쇼핑몰 굿모닝시티의 분양대금 수백억원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는 ㈜굿모닝시티 대표 윤모씨(49)가 민주당 정대철(鄭大哲) 대표와 민주당에 각각 5000만원과 1억원의 정치자금을 기부한 것으로 22일 확인됐다.

윤씨는 1월 굿모닝시티 법인 명의로 이같이 정치자금을 전달한 뒤 이를 증명하는 영수증을 받았으며 정 대표와 민주당은 선거관리위원회에 이를 신고했다.

정치자금법은 법인이 연간 국회의원과 정당에 기부할 수 있는 정치자금의 한도를 각각 5000만원과 2억원으로 규정하고 있다.

굿모닝시티 분양 비리를 수사 중인 서울지검 특수2부(채동욱·蔡東旭 부장검사)는 최근 이런 사실을 확인하고 이 자금이 분양대금 3400억원 가운데 일부로 조성한 거액의 비자금에서 흘러나왔는지를 추적 중이다.

검찰은 또 굿모닝시티 부지가 조성된 지역이 행정구역상으로는 정 대표의 지역구인 서울 중구라는 점에 주목하고 전달된 정치자금의 대가성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그러나 검찰은 현재까지 이 자금이 굿모닝시티 건립 등 사업 관련 청탁과 함께 전달됐다는 단서는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검찰은 모 체육단체 윤모 회장(44)과 김모씨(48·여), 중앙정보부 시절 고용직 출신으로 굿모닝시티 고문으로 영입돼 활동한 Y씨가 이 쇼핑몰 관련 사업 허가 및 은행 대출 과정에서 정관계 로비를 벌였다는 첩보를 입수해 수사 중이다.

검찰은 굿모닝시티 대표 윤씨에 대한 체포영장을 최근 발부받아 검거에 나섰으며 그의 신병을 확보하는 대로 윤 회장과 김씨, Y씨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윤 회장은 1980년대부터 중국과 교역사업을 벌이면서 친분을 쌓은 중국 유력 인사들을 국내로 초청해 한국 정관계에 소개하는 과정에서 국내 주요 인사들과의 인맥을 넓혀 왔으며 김씨와는 사업상 파트너로 깊은 관계를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Y씨는 정관계 및 법조계의 마당발로 알려져 있으며 지난해 분양 관련 고소 고발 사건에 연루된 굿모닝시티 대표 윤씨에게 검찰 고위직 출신인 거물급 변호사를 소개해 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회사 직원들에 대한 소환조사와 관련 계좌추적을 통해 비자금이 전달된 경로를 추적 중이다.

이명건기자 gun43@donga.com

이태훈기자 jeffle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