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경제공부 쉽고 빠르게 하기]블루칩 5개 골라 10만원씩만…

입력 | 2003-04-08 17:52:00

강창희PCA투신운용투자교육연구소장


경제를 쉽고 빠르게 공부하고 싶지만 어떻게 할지 막막한 ‘경제 초심자’들이 많다.

강창희 PCA투신운용 투자교육연구소장은 “중요한 것은 방법보다는 동기”라고 말했다.

공부 목적이 분명하지 않고 동기가 없으면 스스로 학습하기가 쉽지 않다.

왜 경제를 알아야 하는가? “고령화 시대와 저금리 시대가 왔기 때문이다.”(강 소장)

펑펑 써도 남을 돈을 은행에 쌓아둔 사람이 아니라면 투자를 통해 노후 생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주식 부동산 채권 및 해외 투자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기업 금융 국가경제 국제경제 등 경제 전반을 알아야 한다.

어떻게 동기를 가질 수 있는가?

다음은 “돈과 이해관계를 가지라”며 강 소장이 추천한 그다지 비싸지 않은 방법들.

성인이라면 ‘오락용 주머니’에 든 ‘있어도 없어도 되는 돈’으로 초우량회사 5개의 주식에 단돈 10만원씩 투자하라.

관련 경제기사와 재무제표에 눈이 가고 시간이 있다면 주주총회에도 가본다. 이후 내 기업에서 증시로, 돈의 흐름에서 경제 전반으로 관심을 넓힌다.

자녀가 일찍 경제공부를 시작하길 바란다면 자녀 이름으로 배당을 많이 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적립형 펀드 통장을 만들고 한 달에 10만원씩 돈을 넣어줘라.

자신의 돈이 이런 저런 경제 상황에 따라 늘었다 줄었다 하는 것을 보면서 자녀는 자연스럽게 경제에 관심을 갖는다.

이렇게 모은 돈은 대학 학비로 주거나 용돈을 벌어 쓸 ‘종자돈’으로 선물한다.

신석호기자 kyl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