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검찰탄핵안 파문]여 "파행따른 경제위기 책임져라"

입력 | 2000-11-20 18:41:00


민주당은 20일 최고위원회의와 의원총회 등을 잇따라 열고 공적자금 동의안 등 시급한 경제현안을 처리하기 위해 한나라당이 조속히 등원할 것을 촉구했다.

최고위원회의에서 서영훈(徐英勳)대표는 “과거 민주화 운동을 탄압했던 인사들이 총공세에 나서 우리 당을 흔들고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의 사과까지 요구하고 있다”며 국정을 책임진 여당으로서 검찰수뇌부 탄핵안 상정저지는 불가피한 선택이었음을 강조했다.

박병석(朴炳錫)대변인도 “과거 야당은 30년 군사독재 하에서 탄핵안을 2차례 제출했는데,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총재는 국민의 정부 2년반 동안 벌써 4차례나 탄핵안을 제출했다”며 “원내 제1당으로서 야당이 조금이라도 국정에 책임을 느끼고 있다면 정치금도를 벗어난 ‘전부 아니면 전무’인 식의 정치는 그만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의원총회에서도 ‘경제카드’를 통한 대야(對野) 등원촉구가 계속됐다.

박상천(朴相千)최고위원은 “집권여당이 국회의장의 사회를 막는 헌정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상황에서 한나라당은 정치공세에 대한 소기의 성과를 충분히 거뒀다”며 “한나라당이 더 나아가 파행을 장기화시킨다면 경제위기에 대한 모든 책임을 뒤집어쓰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화갑(韓和甲)최고위원도 “나라 망친 한나라당이 또 국민경제를 망치려하는 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금치 못한다”고 말했다. 원내대책회의에서 정균환(鄭均桓)총무는 “경제현안과 정쟁을 분리하자는 내용을 총무협상을 통해 제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의원총회를 마치고 오전 내내 통일 외교분야 대정부 질문이 예정돼 있던 국회 본회의장에서 대기했다.

raph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