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국회 '노동당 2중대' 파행…민주 金의원 징계안 제출

입력 | 2000-11-15 22:48:00


국회는 15일 김용갑(金容甲)의원의 ‘조선노동당 2중대’ 발언 파문의 수습 방안에 대한 여야 이견이 해소되지 않아 파행을 계속했다.

민주당과 한나라당은 이날 오후 총무회담에서 김의원 발언의 속기록 삭제 등에 합의하고 저녁부터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을 위한 국회 본회의를 정상화하기로 합의했으나, 민주당이 김의원 징계 요구안을 제출한 것을 둘러싸고 여야간에 논란이 재연돼 불과 2시간 만에 정상화 합의가 무산됐다.

민주당이 여야 총무의 정상화 합의(오후 5시) 이후인 오후 6시50분쯤 김의원에 대한 징계요구안을 국회에 제출하자, 한나라당은 즉각 의원총회를 소집해 “김의원 징계 요구안 제출은 여야 합의에 대한 배신”이라고 규정하고 징계 요구안의 즉각 철회를 요구하며 본회의를 거부했다.

이에 앞서 민주당 정균환(鄭均桓), 한나라당 정창화(鄭昌和)총무는 이날 두 차례 총무회담을 열어 △김의원 발언의 속기록 삭제를 국회의장에 위임하고 △한나라당 원내총무가 기자회견을 통해 공식 사과하는 선에서 파문을 수습키로 합의했다.

한나라당 정총무는 합의 직후 “민생현안이 산적해 있고 경제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 김용갑 의원의 발언으로 국회가 파행된 데 대해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한편 김용갑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당의 국회 정상화 노력에는 따르겠다”면서도 “내가 직접 사과할 뜻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ysm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