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아사히신문 “日정부, 사도광산 분쟁 대신 한일외교 되살려야”

아사히신문 “日정부, 사도광산 분쟁 대신 한일외교 되살려야”

Posted February. 03, 2022 07:46,   

Updated February. 03, 2022 07:46

ENGLISH

 일본 정부가 1일 니가타현 사도시 사도(佐渡) 광산의 세계문화유산 등록 추천서를 유네스코에 제출했다. 최종 결과는 내년 6, 7월경 나온다.

 NHK방송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각의(국무회의)에서 추천서 제출을 결정하고 이를 유네스코에 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2일 “세계유산위원회 위원국 21개국 중 3분의 2 이상 찬성으로 통과를 노린다”고 보도했다. 세계문화유산 등록은 통상 위원국 전원 일치로 결정되지만 한국 정부의 로비 등으로 전원 일치 가결은 힘들다고 본 것이다. 일본 외무성 문부과학성 등 범정부 차원의 사도 광산 세계문화유산 등록을 위한 태스크포스(TF)는 1일 첫 회의를 열었다. 앞서 한국 정부도 민관 TF를 출범시켜 역사 논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언론은 비판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아사히신문은 이날 ‘사도 광산 유적, 겸허히 전하는 조화야말로’라는 사설에서 “(일본 정부는) 국제기관에서 분주히 논쟁하기보다 근린 외교를 되살리는 게 우선이 아닌가”라고 했다. 또 “어떤 세계유산도 복잡한 역사와 얽혀 있어 평가에는 빛과 그림자가 있다”며 “부(負)의 측면과 관련한 지적을 겸허히 마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부의 측면’은 ‘부정적 측면’으로 해석할 수 있다.

 고가 고(古賀攻) 마이니치신문 전문편집위원은 기명 칼럼에서 “1988년 간행된 ‘니가타현사(史)’는 ‘1939년 시작된 노무동원계획은 명칭은 모집, 관(官) 알선, 징용으로 변화했지만 조선인을 강제적으로 연행한 사실은 동질하다’고 기술하고 있다”며 “지방자치단체의 독자적 역사 기록이라고 하더라도 강제 연행은 없었다고 생각하는 일본 정부로서는 불편한 공적 통사(通史)인 것은 틀림없다”고 밝혔다.


도쿄=박형준 loves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