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尹 “부득이 국민의힘 입당” 또 실언 논란

尹 “부득이 국민의힘 입당” 또 실언 논란

Posted December. 24, 2021 07:45,   

Updated December. 24, 2021 07:45

ENGLISH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3일 광주전남을 찾아 “부득이하게 국민의힘을 선택했다”고 말해 전날에 이어 또다시 실언 논란에 휩싸였다. 윤 후보는 22일 전북에서도 “극빈 생활을 하는 사람은 자유가 뭔지도 모른다”고 해 사회적 약자를 비하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

 윤 후보는 이날 전남 순천에서 열린 전남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저도 정권 교체는 해야겠고, 민주당에는 들어갈 수 없었기 때문에 부득이 국민의힘을 선택했다”고 했다. 호남 민심에 호소하다 나온 발언이지만 “부득이하게 입당했다”는 표현이 당 대선 후보로서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윤 후보는 이에 대해 “제가 정치를 시작하면서 9가지 생각이 달라도 정권 교체의 뜻이 같으면 정권 교체를 이뤄야 한다고 했다”며 “당시 국민의힘이 9가지 생각이 다른 분들을 다 포용할 수 없는 정당이었다”고 해명했다. 윤 후보는 자신의 잇따른 실언 논란에 대해 “상대 진영에서 마타도어(흑색선전)를 한 것”, “앞뒤 잘라서 말하면 왜곡”이라고 반발하기도 했다.

 윤 후보가 이날 문재인 정부 일부 인사들을 향해 “1980년대 민주화운동을 한 분들도 있지만 자유민주주의 정신에 따른 민주화운동이 아니고 우리나라 밖에서 수입한 이념에 사로잡혀서 민주화운동을 한 분들과 같은 길을 걸은 것”이라고도 했다. 윤 후보는 ‘수입한 이념이 무엇을 뜻하는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남미의 종속이론도 있고, 북한에서 수입된 주체사상도 있다”고 했다. 현 정부 인사들의 이념적 경직성을 비판하려는 취지라는 해석과 1980년대 민주화운동을 폄하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함께 나왔다.

 이날로 1박 2일 호남 방문을 마친 윤 후보는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인 저로서는 (호남 득표율) 10%든 15%든 좋다”면서 “호남인들의 마음을 열기만 한다면 전국 선거에서 대승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이날 부동산 세금과 관련해 2022년 공시가격을 2020년 수준으로 환원하겠다고 공약했다.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주택 보유세 산정 시 올해 공시가격을 적용하는 걸 검토하기로 한 데서 더 나아가 공시지가가 낮았던 2년 전 기준을 적용하겠다는 것. 윤 후보는 또 종합부동산세와 재산세를 통합하고, 다주택자에 대한 중과세율 적용을 한시적으로 최대 2년까지 배제해 주택 매각을 촉진하겠다고 했다.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에게는 취득세를 면제하는 방안을 비롯해 취득세를 전반적으로 낮추겠다는 약속도 했다.


광주·순천=윤다빈기자 empt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