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여야, 박대통령 성완종 리스트' 관련 메시지에 엇갈린 반응

여야, 박대통령 성완종 리스트' 관련 메시지에 엇갈린 반응

Posted April. 29, 2015 07:21,   

ENGLISH

28일 박근혜 대통령이 밝힌 성완종 리스트 사건 관련 메시지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은 진정성 없는 대독()사과라며 맹비난했다. 새누리당은 공식적으로 적절했다라고 평가했지만 일각에서는 미흡하다는 반응도 나왔다.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맞불을 놓았다. 문 대표는 박 대통령의 대국민 메시지에 대해 두루뭉술하게 유감을 표시할 게 아니라 분명하게 사과해야 한다며 자신(박 대통령)과 연관된 엄청난 비리 사건인데도 공정한 수사를 보장하는 아무런 조치를 말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이 성 씨에 대한 연이은 사면은 국민도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한 데 대해 문 대표는 사건의 본질을 가리고 직접 정쟁을 부추기고 나서는 듯한 모습을 보인 것도 대단히 유감이라고 반박했다. 차기 정권의 대통령을 배려한 퇴임 대통령의 사면 적절성 여부를 따지는 게 이 사건과 무슨 연관이 있나라고 덧붙였다.

문 대표는 또 박근혜 정권은 국민의 비판을 받는 잘못을 저지를 때마다 늘 물 타기로 국면을 바꿔나갔다며 국민들은 박 대통령을 뽑을 때 신뢰 있는 정치인이라고 생각했지만 지금은 거짓말쟁이라고 생각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우윤근 원내대표도 내 탓은 하나도 안 하고 남 탓만 했다고 꼬집었고 주승용 최고위원은 병풍() 사건에 빗대 세간에서는 대통령의 와병 메시지에 대해 신병()풍이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고 꼬집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국민에게 심려를 끼쳐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는 언급은 대통령으로서 적절한 말씀이라며 부정과 비리, 부패를 척결해서 새로운 정치개혁을 해 나가야 한다는 것도 적절하다고 평가했다. 대통령 자신이 몸통이라는 문 대표의 발언에는 재보궐선거에서 4 대 0으로 패할 것이 두려워서 조금 정신을 잃은 것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당연히 맞는 말씀하셨다면서도 내용과 형식 측면에서 모두 만족하느냐는 질문에는 더 이상 할 말이 없다고만 했다. 여당 핵심 관계자는 재보선을 앞두고 대통령이 특사 문제를 언급해 야당에 공격의 빌미를 줬다고 분석했다.

장택동 will71@donga.com배혜림 기자



will71@donga.c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