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한국에도 손 뻗친 IS 차단할 테러방지법 시급하다

한국에도 손 뻗친 IS 차단할 테러방지법 시급하다

Posted January. 22, 2015 06:57,   

ENGLISH

터키의 시리아 접경지역에서 실종된 김모 군(18)이 자발적으로 시리아 밀입국을 시도했다고 경찰이 잠정 결론을 내렸다. 경찰은 김 군이 과격 무장세력인 이슬람국가(IS)에 관심을 표명한 자료가 많이 확인됐지만 실제 가담 여부는 알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가 접속한 웹사이트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IS 가담을 위해 시리아로 갔을 가능성이 높다. 한국 젊은이들도 IS의 포섭 대상에서 예외가 아니었다.

IS는 세계 각국의 청소년들을 테러리즘으로 유인해 인질 참수() 등의 반인륜적 만행을 저지르는 집단이다. 인터넷이나 SNS를 통해 월 1000달러의 급여에 여자 친구도 소개해 준다는 미끼로 82개국에서 1만5000여 명을 끌어들였다. 한국에서도 김 군처럼 사회에 대한 불만 등으로 테러조직을 찾아가는 제2, 제3의 외로운 늑대가 나오지 말라는 법이 없다. IS 사이트에 대한 내국인의 접근을 막는 대책이 시급하다. 법적인 근거 없이 사이트를 차단할 수는 없는 만큼 국회에 묶여 있는 테러방지 관련법부터 조속히 마련할 필요가 있다.

IS는 억류 중인 일본인 인질 2명에 대해 몸값 2억 달러를 사흘 안으로 주지 않으면 살해하겠다는 동영상을 그제 유포했다. IS가 아시아인을 인질로 붙잡고 협박한 것은 전례가 없다. 만약 IS가 무고한 일본인 인질들을 살해하는 만행을 저지른다면 국제사회의 분노를 불러일으킬 것이다.

정부는 지난해 9월 미국의 IS 격퇴를 지원해 달라는 요청을 받고 이라크 난민 등에게 120만 달러를 인도적인 차원에서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록 간접 지원 방식이기는 하지만 IS가 한국과 한국인을 테러 목표로 삼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정부는 IS를 비롯한 각종 테러집단의 테러 기도에 좀 더 경각심을 갖고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