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세월호를 정치 선동에 악용하는 세력들

Posted May. 10, 2014 06:55,   

ENGLISH

어제 저녁 서울 청계광장에서 세월호 참사 시민촛불 원탁회의가 주최한 대규모 촛불 집회가 열렸다. 명분은 세월호 희생자 추모와 조속한 구조 및 진상 규명 촉구였지만 실제로는

세월호 사건을 반정부 투쟁의 불쏘시개로 만들려는 발언이 대부분이었다. 원탁회의는 헌법재판소에 정당해산 심판이 청구된 통합진보당의 서울시당과, 대법원이 이적단체로 규정한 조국통일범민주연합남측본부 등 9개 단체가 최근 만든 서울진보연대 등이 주축을 이루고 있다. 그동안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뒤흔드는데 앞장선 집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제 서울에서는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와 감리교신학대 도시빈민선교회, 광주에서는 광주진보연대, 인천에서는 인천사회복지연대 등 13개 시민사회단체가 주최한 집회가 열렸다. 이번 주말에도 전국적으로 이런 집회가 다수 예정돼 있다. 엄마의 노란 손수건이라는 인터넷 모임 회원들은 5일 경기 안산 세월호 사망자 정부합동분향소를 찾아 박근혜가 책임져라고 쓴 피켓을 들고 행진을 벌였다. 대통령이 문제 있으면 끌어내야 한다고 말한 이 모임의 공동대표 정모 씨는 통진당 안산시 단원구 지역위원회 소속 당원이다. 순수한 애도 모임으로 보기 어려운 이유다.

온라인 공간에서는 일부 지식인과 진보좌파 시민사회단체들이 노골적으로 정권 퇴진 운동을 선동하고 있다. 옛 민주당의 대표를 지낸 문성근 씨는 통치 스타일 박정희 2.0은 파산했다는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는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한 김용옥 한신대 석좌교수의 언론 기고문이 거리로 나오라는 선동문구와 함께 떠돌고 있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 다음 아고라에서는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청원 운동까지 벌어지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는 세월호 침몰로 희생된 단원고 학생들을 과거 권위주의정권 시절 민주화 운동을 하다 사망한 김주열 군과 박종철 열사에 비유하는 동영상을 최근 공식 홈페이지에 올렸다. 비극적인 대형사고와 독재정권의 탄압이 어떻게 같을 수 있느냐는 비난이 빗발쳤지만 전교조는 현 정부 책임론은 사회 다른 부문에서도 제기되는 공론화된 국민 정서라며 이를 내리길 거부했다. 이들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조합원들은 가만히 있지 말라며 촛불집회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2008년 멀쩡한 미국산 쇠고기를 광우병 쇠고기로 둔갑시켜 석 달 이상 정권퇴진운동을 벌이며 나라를 뒤흔들던 광우병 촛불사태를 재현하고 싶은 모양이다.

해경을 비롯해 정부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이 제 책무를 다하지 못해 세월호 참사를 키운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고 적법한 처리가 예고돼 있다. 이런 상황에서 건전한 비판을 넘어 반정부 투쟁을 선동하고 대통령 퇴진까지 주장하는 것이 온당하지 않다. 그것이 진정 희생자와 유가족들을 위하고 안전한 공동체를 만들려는 순수한 행동과는 거리가 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