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문제가 부족해서 져 승복 일부 누리꾼 부정선거 탓 불복

문제가 부족해서 져 승복 일부 누리꾼 부정선거 탓 불복

Posted December. 22, 2012 00:51,   

ENGLISH

지금 무효표 처리된 게 800만 표라는 것 알고 있나요? 뭔가 이상하다고 생각 안 돼요?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가 대인답게 선거 패배를 인정한 것과 대조적으로 일부 인터넷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선 부정선거가 자행됐다는 루머가 횡행하고 있다. 일부 네티즌은 이승만 정부 당시 315부정선거에 비유하며 유엔의 개입을 요구하는 어처구니없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인터넷 루머들은 대부분 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간단한 인터넷 검색만으로 충분히 거짓임이 확인될 정도로 허술하다. 먼저 트위터에 떠도는 800만 무효표 논란을 보자. 이는 선관위가 19일 오후 11시 20분경 집계한 기권표 807만 표에서 나온 수치다. 투표장에 아예 가지 않은 사람과 투표장에서 투표를 포기한 사람을 포함한 수치인데 이를 무효표로 잘못 알고 트위터에 올린 것이다. 심지어 같은 800만 표를 놓고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문재인 후보의 표가 기권표로 바뀌었다는 루머로 탈바꿈하기도 했다.

3072만4338명이 투표해서 3496만7282개의 표가 나왔습니다. 재투표를 해야 합니다라는 루머도 퍼지고 있다. 선관위가 집계한 공식 투표수는 3072만1459표로 사실이 아님을 쉽게 알 수 있다.

의혹을 믿은 일부 네티즌은 유엔의 트위터 공식계정(@UN_DPA)에 개입을 촉구하는 글을 보내고 있다. 다른 나라에서 유엔이 개입해 다시 공정선거를 한 적이 있다는 글이 설득력을 얻었기 때문이다. 누리꾼들은 대한민국에서 무효표를 특정후보에게 몰아주고 항의하는 상대 감시단을 무시하는 부정선거가 일어났다는 식의 글을 유엔 계정에 보내고 있다.

심리학 전문가들은 이를 인지부조화 현상으로 분석했다. 낙선 후보를 지지했던 유권자들이 자신의 믿음과 다른 결과가 나오자 이를 극복하고자 결과를 부정부터 하고 보는 것이다. 곽금주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는 자신이 옳다고 주장한 바가 있으면 다양한 정보 중 그것을 뒷받침한 정보만 찾거나 왜곡한다며 심하면 거짓 내용을 사실로 믿기도 한다고 말했다.



김준일 ji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