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오피니언] 환경 운동꾼들의 위선

Posted August. 05, 2010 11:36,   

ENGLISH

좌파 시민사회단체인 환경운동연합은 참여연대 등과 함께 김대중 노무현 정권 시절 한껏 기세를 올렸다. 환경을 내세워 걸핏하면 주요 국책사업과 민간사업에 제동을 걸었다. 국회의원 낙선 낙천과 국가보안법 폐지 운동, 각종 반미() 시위에도 참여했다. 영향력이 커지면서 일부 대기업은 참여연대와 환경운동연합의 주요 인사를 특별관리했다.

최열 전 환경운동연합 대표는 공금 1억8000만 원을 횡령한 혐의와, 부동산 개발업체로부터 로비자금 1억3000만 원을 받은 혐의로 2008년과 지난해 각각 불구속 기소됐다. 그는 여러 대기업의 사외이사를 맡아 매월 수백만원의 부수입도 올렸다. 최 씨가 관여한 환경재단은 2005년 특급 호텔에서 후원행사를 열면서 기업들에 후원금을 요청해 물의를 빚었다. 당시 경제인들은 정말 안 가고 싶지만 불참했다가는 후환이 두려워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최 씨는 시민운동가들도 이슬만 먹고 살수는 없지 않느냐고 말한 적이 있다.

4대강 사업을 반대하며 경기 여주군에서 농성하던 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이 남한강과 맞닿은 주변 공원에 음식물 쓰레기 5kg을 불법 매립한 사실이 드러났다. 금수강산 파수꾼을 자처하며 환경과 생태를 입에 달고 살던 사람들이 주민들의 쉼터에서 이런 짓을 저질렀다. 환경 운동꾼들의 위선적 행태다. 강가에 물놀이 하러 온 사람들도 이런 짓을 하면 욕을 먹는다. 환경보호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환경문제에 관한한 더 높은 도덕성이 요구되는 데 거꾸로 갔다.

환경단체가 보여준 이중성은 다른 분야 좌파단체나 인사들에도 심심찮게 발견된다. 대기업 때리기의 선봉에 섰던 참여연대는 2006년 후원의 밤 행사를 열면서 850개 상장기업과 개인 3500명에게 후원 약정서가 담긴 초청장을 보냈다. SK 경영권을 빼앗으려던 미국 투기자본 소버린에 SK의 지배구조 정보를 넘긴 일도 있다. 좌파정권 시절 언론 탄압과 언론인 불법사찰을 비호하던 좌파 언론세력이 요즘 자유언론의 투사인양 행세한다. 말로는 공동체, 평등, 약자 배려를 말하면서 실제 생활과 행동은 지극히 속물적이고 이기적인 강남 좌파 컨트리클럽 좌파도 적지 않다.

권 순 활 논설위원 shkwo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