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사설] 4대강 사업 중단시키면 치수는 누가 하나

[사설] 4대강 사업 중단시키면 치수는 누가 하나

Posted July. 20, 2010 16:38,   

ENGLISH

민주당 민주노동당 등 일부 야당이 7.28재보선 선거를 4대강 심판 선거로 치르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어제 야4당 대표들이 만난 자리에서 국민은 62지방선거에서 4대강에 대한 옐로 카드를 보여줬다며 재보선에선 레드카드를 확실하게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4대강 사업의 핵심은 치수()와 수자원 확보다. 강바닥이 주변 평지보다 높아 침수 피해가 잦은 영산강은 4대강 사업으로 하천 바닥의 흙을 파낸 덕에 지난 주말 집중호우에도 홍수가 나지 않았다. 4대강 유역의 홍수 피해액은 매년 1조5000억원이다. 피해복구비로도 2조4000억원이 들어간다. 10년이면 무려 24조원이다. 22조원을 들여 4대강 사업을 마치면 홍수걱정과 가뭄 때 물 걱정이 사라진다. 이게 어디 무작정 반대만 할 일인가.

4대강 사업 반대세력은 보 건설도 강 죽이기라고 매도한다. 우리나라는 여름 장마철에 비가 몽땅 왔다가 바다로 흘러가 버리고 갈수기에는 강들이 바닥을 드러낸다. 삶의 질과 직결되는 수자원 확보를 위해 댐과 보의 건설이 필요하다. 지금은 시멘트 보가 아니라 상하로 움직이는 가동보를 설치해 아래에 고인 물을 빼주기 때문에 물이 썩을 염려도 없다.

1986년 종합개발 때 수중보를 설치한 한강은 당시 24종이었던 어류가 현재 71종으로 늘었다. 그때만 해도 88%가 콘크리트 호안(경사면)이었지만 친()환경기술이 발달한 지금 4대강에 들어가는 콘크리트는 6% 정도이고 나머지는 나무와 풀 같은 자연형 호안으로 조성된다. 더운 여름밤이면 한강 둔치는 인근 주민이 피서를 하며 레포츠를 즐기는 친수() 공간이 됐다.

민주당도 박준영 전남지사와 주민이 영산강 살리기 사업을 왜 적극 지지하는지 고민해보기 바란다. 검은 물이 흐르고 악취가 나는 영산강은 어차피 정부가 알아서 정비를 해줄 테니 4대강 반대라는 정치성 구호로 표나 끌어 모으자는 태도라면 수권()정당 대안()정당이라는 말을 들을 수 없다.

정부와 4대강살리기추진본부는 더 많은 국민을 만나 정책을 바로 알리고 반대세력의 근거 없는 주장에는 적극 반박할 필요가 있다. 내가 하는 일은 옳고, 무조건 밀어불일 테니 따라오라는 식으로는 국책사업이 연착륙을 하기 어렵다. 반대운동을 벌이는 종교계나 환경단체 사람들을 데리고 현장을 보여주고 4대강 사업에 찬성하는 주민과 만남을 주선해주고, 끝장 토론을 벌인다면 반대를 위한 반대는 줄어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