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서해 작전계획 전부 바꾼다

Posted April. 19, 2010 06:10,   

ENGLISH

군 당국이 천안함 침몰 사건으로 노출된 작전계획(작계)을 바꾸기로 하고 서해상에 적용할 새로운 작전계획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18일 천안함 침몰 사건 이후 공개돼선 안 될 군사기밀과 작계가 북한에 노출돼 기존 작계로는 임무를 수행하기 어렵게 됐다며 언론에 공개된 작계 등 군사기밀이 무엇인지 꼼꼼히 검토한 뒤 이른 시간 안에 새 작계를 만들어 적용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해 대청해전 이후 북한의 해안포 위협 등에 대비해 초계함의 작전구역을 재설정했는데 작전구역을 다시 조정해야 할 것 같다며 특히 백령도에 설치된 열상감시장비(TOD)의 설치 위치 등 감시자산 운용 전반에 대한 재검토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군 당국은 서해 지역에 발령하는 합동경계태세인 서풍의 명칭과 내용을 새롭게 바꿀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통신 내용이 공개돼 통신상에서 사용하는 용어와 통신보고 체계는 시급하게 수정할 계획이다. 천안함 함체에 대한 상세한 공개로 해군이 운용하는 초계함의 무기체계 종류와 제원, 장착 위치 등이 그대로 노출된 점도 보완해야 할 대목이다.

한국군의 잠수함 및 어뢰 탐지 능력 수준도 이번 사건을 통해 노출됨에 따라 군 당국은 북한 잠수함 등 수중무기 탐지 능력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수상함에 필요한 특수장비를 보강하고 함정 건조계획을 포함한 해군 전력 소요를 재검토할 계획이라며 북한의 어뢰나 기뢰 공격 가능성을 언급할 단계는 아니지만 이 사건을 계기로 수상함에서 북한의 잠수함과 어뢰, 기뢰 등 수중무기를 탐지하는 장비와 센서를 우선 보강하는 방안이 추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군은 2020년까지 연구 개발하기로 한 3차원 레이더(차기 국지방공레이더)를 4년 앞당겨 개발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군 당국은 이르면 5월 중순 천안함 침몰 원인에 대한 조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현재 함수 인양을 비롯해 원인 규명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어 이르면 5월 중순쯤 결과를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민혁 mhpar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