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내면 인터뷰 : 김연아가 묻고 김연아가 답하다

내면 인터뷰 : 김연아가 묻고 김연아가 답하다

Posted November. 18, 2009 08:51,   

ENGLISH

이번 인터뷰에선 김연아에게 색다른 제안을 했다. 다른 누구도 아닌 김연아가 자신을 인터뷰한다면 어떤 질문을 하고 싶을까. 또 그 질문에 김연아는 어떤 대답을 할까. 김연아의 셀프 인터뷰를 들어봤다.

자신에게 하는 질문이 가장 어렵다

수없이 많은 인터뷰를 했던 김연아는 한동안 말을 하지 못했다. 천장을 바라보며 한참을 생각했다. 그러곤 이렇게 말했다. 너는 왜 아무 생각이 없느냐고 물을 것 같아요. 질문이라기보다 스스로에 대한 질책인 듯했다. 16일 프리스케이팅에서 점프 실수를 한 것에 대한 반성처럼 들렸다. 그의 대답은 무엇일까. 김연아는 대답은 하지 않은 채 지금까지 받은 질문 중 가장 어려웠다며 깔깔 웃었다.

일주일의 자유? 보통 사람처럼

김연아는 특별한 사람이다. 자유롭게 거리를 다니지 못할 정도로 유명 인사가 됐다. 그는 보통 사람의 삶을 동경했다. 남들처럼 편안하게 생활하길 바랐다. 그에게 일주일의 자유시간이 주어진다면 무엇이 하고 싶을까.

운동과 멀어졌으면 좋겠어요. 보통 사람들은 어떻게 사는지 지켜보면서 나도 그렇게 살고 싶어요.

김연아는 피겨를 사랑하지만 피겨에 지쳐 있었다. 열아홉 피겨 여왕은 피겨만 바라보며 달려왔다. 여느 여대생처럼 수다 떨고 군것질하고 싶은 나이. 그는 누군가와 얘기를 하고 싶다고 했다. 흔히 말하는 수다를 떨고 싶어요. 얘기하는 걸 좋아하거든요. 캐나다에서는 얘기할 대상이 거의 없어요. 서로를 알아가는 대화, 사람을 알고 싶어요.

김연아는 미팅을 하고 싶지 않느냐는 자신의 질문에는 소개팅이나 미팅은 아직 해보지 않아서 어떤 건지 잘 모르겠다며 말을 흐렸다.

가장 좋은 건 성격

김연아가 또 다른 김연아가 가장 멋있다고 보는 건 뭘까. 그는 성격이라고 했다.

저는 제 성격이 마음에 들어요. 딱 어떤 성격이라고 꼬집어 말할 수 없지만 괜찮은 성격을 갖고 있는 것 같아요. 잘난 체하는 것처럼 보진 마시고요.(웃음)

반면 자신에게 가장 주고 싶은 건 시간이었다. 연아에겐 시간이 부족해요. 매일 연습하고 밥 먹고 쉬고 잠자고 할 시간 모두 부족해요.

세계 최고의 자리에 오른 김연아. 또 다른 김연아가 피겨를 새로 배운다면 점프부터 배우고 싶다고 했다. 그중 악셀 점프를 꼽았다. 그는 이유를 묻자 제일 쉽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자만하지 말라고 하지 마세요

김연아는 이번 대회에서 자신이 목표로 삼았던 200점 유지에 실패했다. 점수가 발표된 뒤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하지만 잠시 후 평상시처럼 밝은 표정을 되찾았다. 김연아는 자신에게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연아야, 사람은 항상 완벽할 수는 없어. 목표는 실수 없이 경기를 하는 것이지만 그게 어디 쉽니? 이미 실패한 걸 후회해 봐야 소용없어. 친구들에게도 실패를 후회 말고 앞으로 나가라고 조언해. 이번 대회에서 실수했지만 앞으로 잘하면 되잖니.

김연아에게 또 다른 김연아가 싫어하는 말이 뭔지 궁금했다. 아마 주위에서 방심하지 말라, 자만하지 말라는 말을 듣는 걸 가장 싫어할 거예요. 왜냐고요? 김연아는 전혀 그렇지 않거든요.



김동욱 creati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