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안보리 북핵 관련 9명 제재 합의할듯

Posted July. 17, 2009 07:37,   

ENGLISH

북한의 서열 2위인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사진)은 15일 이집트의 홍해 휴양지인 샤름 알셰이흐에서 열린 제15차 비동맹운동(NAM) 정상회의에서 미국과 그 동맹국들이 북한의 주권을 존중하지 않기 때문에 핵 프로그램을 둘러싼 군축협상을 재개할 준비가 돼 있지 않으며 6자회담은 영원히 끝났다고 밝혔다. AP 등 외신들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주권과 평등에 대한 존중 원칙이 부정되는 곳에서는 대화와 협상이 있을 수 없다며 미국이 적대적 행동으로 상황을 심각한 대치로 몰아넣고 있다고 비난했다.

북한은 올 4월에도 장거리 로켓 발사의 대응조치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대북제재 의장성명을 채택하자 6자회담 불참을 천명한 바 있다. 이로써 북한 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03년부터 가동돼 왔던 6자회담은 최대 고비를 맞게 됐다.

한편 북한의 2차 핵실험과 관련해 대북제재 방안을 논의해온 유엔 안보리가 북핵과 미사일 발사에 깊이 관련된 북한 원자력총국의 이제선 총국장 등 9명을 제재 대상 후보로 선정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16일 보도했다. 제재 대상에는 북한의 핵개발과 연구를 관할하는 원자력총국의 이 총국장 외에 염영 국장과 황석하 국장, 영변 원자력연구센터 관계자, 핵과 미사일 관련 물자를 취급하는 무역회사 사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제재 내용은 해외자산 동결과 외국 입국금지 조치다.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유엔 안보리 제재위원회에서 개인제재 명단에 대체로 합의가 이뤄졌으며 그동안 대북제재에 소극적이었던 중국도 찬성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합의가 이뤄지면 대북제재 대상에 처음으로 개인이 지정되는 것이다.



윤종구 jkma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