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오피니언] 주저앉은 소

Posted February. 10, 2009 09:23,   

ENGLISH

지난해 나라를 온통 혼란의 도가니에 빠뜨린 MBC PD수첩에서 가장 충격적인 장면은 도축업자가 주저앉은 소(downer cow)를 강제로 일으켜 세우는 모습이었다. 이 장면은 미국의 동물보호단체가 동물학대를 고발하기 위해 촬영한 동영상이었지만 PD수첩은 이 화면을 내보내면서 주저앉은 소를 광우병 소라고 설명해 촛불시위의 도화선을 제공했다. PD수첩은 나중에 진행자의 단순 실수라고 해명했지만 다우너 카우 동영상의 후유증은 엄청났다.

소가 주저앉는 원인은 50여 가지나 된다. 사람이 바로 서지 못하는데도 골절 관절염 뇌질환 같은 많은 요인이 있는 것처럼 소도 마찬가지다. 한쪽 또는 뒷다리를 앞쪽으로 뻗으면 고관절 탈구, 사지를 구부리면 폐쇄신경마비로 추정한다. 소가 주저앉을 때 흔히 의심할 수 있는 원인은 칼슘 부족이다. 젖소는 우유를 생산하고 여러 번 새끼를 낳기 때문에 칼슘이 모자라 이런 현상을 보이기 쉽다. 12개월 이상 된 젖소에서 주저앉는 소가 발생할 가능성은 1.1%라고 한다.

지난해 6월부터 최근까지 국내에서 주저앉는 소 41마리가 식용으로 쓰였던 것으로 밝혀졌다. MBC PD수첩의 지난해 4월 방송 내용대로라면 41마리의 광우병 소가 출현한 셈이다. 주저앉는 소를 광우병 소라고 주장하는 것은 주저앉는 사람을 인간 광우병인 변형 크로이츠펠트야콥병(vCJD) 환자로 진단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그렇다고 해서 주저앉은 소가 식용으로 안전하다는 뜻은 아니다. 다우너 소는 인수() 공통의 브루셀라병에 걸렸을 수 있다. 광우병에 걸린 소의 전형적인 증상도 주저앉는 것이다. 어떤 경우든 원인불명으로 주저앉은 소의 고기가 식탁에 올라서는 안 된다.

악덕업자들은 전국의 축산농가에서 주저앉은 소들을 싼값에 사들여 다른 소의 브루셀라 검사증명서를 붙인 뒤 도축해 시중에 유통시켰다. 먹을거리로 장난을 치는 업자들의 양심불량도 나쁘지만 허술한 관리체계도 문제다. 부상, 난산, 산욕마비, 급성고창증으로 주저앉은 소의 경우 수의사 입회 아래 도축장이 아닌 농장에서도 도살할 수 있도록 돼있는 제도상의 허점도 남아 있다. 지난해 미국산 쇠고기를 놓고 치른 난리를 생각하면 우리는 역시 냄비체질 같기도 하다.

정 성 희 논설위원 shchu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