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합동콘서트 여는 직장인 트리뷰트 밴드 연습실을 가다

합동콘서트 여는 직장인 트리뷰트 밴드 연습실을 가다

Posted November. 26, 2005 07:19,   

ENGLISH

위 아 더 챔피언, 마이 프레엔즈.

23일 오후 10시 서울 마포구 동교동의 한 건물. 고요한 주택가에 영국 출신의 록 밴드 퀸의 히트곡 위 아 더 챔피언이 울려 퍼졌다. 진원지는 건물 지하 연습실. 노란 재킷에 흰 바지를 입고 콧수염을 붙인 한 남자가 열창을 하고 있었다. 모습뿐만 아니라 창법까지도 퀸의 보컬 프레디 머큐리를 빼닮았다. 같은 시간 연습실 한 쪽에서는 뾰족 구두, 보안관 재킷 등으로 비틀스 복장을 한 남자 네 명이 두런두런 이야기를 나눴다.

어 벌써 10시네. 이제 슬슬 몸이 풀리는데. 우리도 연습해야지.

지금까지 티켓 6장 팔렸대. 근데 3장은 내가 아는 사람이 산거야.

진짜라 하기엔 어딘가 어색한 이들. 얼굴에 주름도 지고 배도 나온 영락없는 직장인들이었다. 진짜보다 2% 부족하지만 즐거운 그들은 바로 직장인 트리뷰트 밴드인 영부인 밴드(0vueen band)와 더 애플스(The apples).

이들이 26일부터 내년 5월 27일까지 6개월간 월1, 2회 비정기적으로 서울 종로 시네코아 채플린홀에서 합동 콘서트 록 프라이드 비틀스 VS 퀸을 연다. 4 대 4로 맞장을 뜨는 이들에게 라이벌 의식이나 승패는 관심 밖이다. 그저 음악을 할 수 있기에 퇴근 후가 즐거울 뿐이다.

정관훈(29영부인 밴드전자부품 엔지니어)=1997년 PC통신 나우누리에서 퀸 동호회를 제가 직접 만들었는데 다들 그때 만났죠. 처음엔 그냥 동호회였는데 어느 날 진짜 퀸처럼 우리가 연주하고 노래해보자 해서 2000년 밴드를 만들게 됐어요.

표진인(39더 애플스정신과 전문의)=저희 형하고 저, 그리고 준홍이 형이 고등학교 때부터 비틀스 마니아였어요. 어느 날 형이 프랑스의 비틀스 트리뷰트 밴드인 겟 백 밴드 공연을 보고 우리라고 못할 거 있느냐며 밴드를 결성했죠. 그 후 형은 탈퇴했고 2002년 인터넷을 통해 나머지 두 멤버를 영입해 밴드를 만들었어요.

트리뷰트 밴드는 특정 밴드를 흠모하는 뜻에서 만들어지는 밴드다. 그들의 음악을 비롯해 패션까지 완벽히 모방하는 것이 트리뷰트 밴드의 목표. 전문 뮤지션이 아닌 영부인 밴드와 더 애플스 멤버들은 이를 위해 철저한 이중생활이 필수다. 낮에는 조신한 직장인이지만 밤이면 열정적인 뮤지션으로 변신해야 한다.

안철민(32영부인 밴드무역회사 근무)=부모님 몰래 밴드 활동을 하니 어떨 땐 베이스 기타 가지고 나가다 걸려서 혼나기도 하죠. 지금도 부모님은 음악 그만하고 빨리 결혼이나 하라고 성화세요.

김준홍(44더 애플스건설업)=저도 처음엔 아내 몰래 밴드활동 했어요. 일요일에 연습실에 갈 때면 산에 간다고 말하고 배낭을 메고 나왔어요. 지금도 고가의 악기를 아내 몰래 사요. 그래도 초등학교 3학년 아들이 저보다 존 레넌을 더 좋아하는 걸 보면 신기해요. 아들도 밴드 하면 어쩌죠?

영부인 밴드는 퀸을 한국식으로 해석한 것. 내친 김에 이들은 퀸(Queen)의 Q를 숫자 0과 v로 나눠 0vueen(영부인)이라는 기발한 단어를 만들었다. 더 애플스의 경우 비틀스가 만든 레코드사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직장 동료들은 이들을 보며 부럽다지만 부러움 뒤에는 감수해야 하는 나름의 고통이 있다.

신창엽(31영부인 밴드반도체 엔지니어)=제일 힘든 건 멤버들과 시간 맞춰 만나는 거죠. 또 퇴근 후에도 몇 시간 동안 연습하니 육체적으로 견디기 힘들 때도 있어요.

정우철(36더 애플스음식점 매니저)=음악이란 정답이 없는 건데 저희는 정답이 있는 음악을 하잖아요. 똑같이 연주하지 못하면 관중한테 욕먹는 건 각오해야 합니다.

그래도 이들은 공연장 조명이 켜지고 관중의 함성을 들을 때면 직장에서 받은 스트레스가 확 풀린다고 말했다.

전홍석(30영부인 밴드음향 엔지니어)=비록 아마추어 직장인 밴드지만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퀸을 6개월 간 확실히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더 애플스 멤버들, 이 말에 노려보며 말했다.

너무 자신감 보이는 거 아니야? 우리 더 애플스도 파이팅이다!



김범석 bsis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