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사설] 돈 뿌리기로는 분배개선 못 한다

Posted October. 06, 2005 07:16,   

ENGLISH

노무현 정권은 경제성장 실적에서 역대 정권 중 꼴찌일 뿐 아니라 유난히 강조해온 분배 측면에서도 역대 최하위라는 통계를 윤건영(한나라당) 의원이 그제 국정감사에서 제시했다. 중산층은 48.0%로 역대 최저 수준인 반면에 극빈층은 5.1%로 역대 최고다.

현 정권 아래서 성장에 주력하자고 하면 혼자 잘 살려는 것처럼 배척받고 분배우선이 선()이다고 해야 시대의 가치를 실현하는 것으로 대접받는 상황이 이어졌다. 결과는 어떤가. 성장 동력의 위축과 분배 악화의 동시진행이었다. 서민의 삶은 더 고달파졌다. 2002년과 2004년을 비교하면 경제형 범죄는 23만 건에서 31만 건으로, 생계형 자살자는 968명에서 1197명으로, 신용불량자는 263만 명에서 361만 명으로 늘었다.

정부는 올해 49조3000억 원인 사회복지 예산을 내년에 54조7000억 원으로 늘리는 안을 내놓았다. 상당한 복지국가로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는 복지 관련 행정경비 인건비 조사비 등을 합한 금액이다. 전달체계가 고장나있어 금융자산이 많은 부자에게도 흘러가는 사례가 드러나기도 했다.

좀 더 근본적인 문제는 세금 쥐어짜서 정부가 차고 앉아 나눠주는 소모성 복지로는 분배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대기업과 부자를 때려 투자와 소비를 위축시키고, 무분별한 개발정책으로 부동산 투기를 부채질하고는 투기 잡는다며 시장을 죽이는 행태로는 시장에 의한 분배 개선을 기대할 수 없다. 정부가 떠먹여 주듯이 생색내면서 자활의지와 근로의욕까지 떨어뜨리는 돈 뿌리기 방식에 매달린다면 얼마를 더 풀어야 절대빈곤이 없어질까.

복지수요는 갈수록 커진다. 사회안전망도 정부 혼자 할 일이 아니다. 돈도 능력도 없지 않은가. 시장경제를 살려야 한다. 현대형 복지, 건전한 분배는 일자리 확대에 답이 있다. 시장규제를 털어내고, 빈부를 편 갈라 반()부자정서를 부채질하는 포퓰리즘 정치를 버림으로써 기업 활동과 소비를 북돋우는 것이 분배 개선의 첫걸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