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검찰, 공안부 배당 야3당 특검 촉구

Posted July. 27, 2005 03:03,   

ENGLISH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부장 서창희)는 26일 참여연대가 고발한 국가안전기획부(현 국가정보원)의 불법 도청 테이프인 이른바 X파일 사건을 배당받아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 사건이 도청에서 비롯됐고 선거와 관련된 내용이 들어 있어 공안부가 맡는 게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서울중앙지검은 공안2부 김병현() 검사를 주임검사로 정해 소속 검사 4명 전원을 수사에 참여하도록 했다.

검찰은 또 삼성그룹 측이 불법 도청된 내용을 보도한 언론사 등을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혐의 등으로 고발할 경우 이 사건도 같은 부서에 배당해 함께 수사할 방침이다.

김종빈() 검찰총장은 전현직 검찰 간부들이 삼성 측에서 떡값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공소시효가 지났고 불법 도청 자료를 근거로 수사에 착수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민주노동당, 민주당 등 야3당은 이 사건에 대해 특별검사 임명을 통한 진상 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편 이날 오전 MBC 기자 2명과 함께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하려던 재미교포 박모(58) 씨가 당국에 의해 출국금지된 것으로 확인돼 출국하지 못했다.

미국 시민권자인 박 씨는 X파일 유출 과정에 연루된 혐의로 25일 출국금지 조치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씨의 출국이 불허되자 동행했던 기자 2명도 출국을 포기하고 되돌아간 것으로 알려졌다.



조용우 woogij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