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미 보수단체 북인권개선 노력을

Posted July. 27, 2005 03:03,   

ENGLISH

미국의 보수적 종교 시민단체들은 25일 북한 인권 상황 개선과 이를 위한 미국 유엔 등 국제사회의 적극적 노력을 촉구했다.

프리덤하우스, 허드슨연구소, 자유무슬림연합 등 100여 개 단체는 이날 모임에서 북한의 고통 받는 주민과 북한 정권이 세계안보에 제기하는 위협들이란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러나 이들은 북한의 인권 상황과 대량살상무기(WMD) 위협을 다루기 위해 (대북) 군사행동을 하는 것은 불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북한 정권이 광범위한 인권 유린을 자행하고 있다며 그 구체적인 예는 주민들 굶기기, 납치, 종교적 박해, 여성 및 아동 인신매매, 가스실 운영, 세계 최대의 비인간적인 수용소 운영 등이라고 지적했다.

성명서는 또 우리는 북한의 의미 있는 인권 및 WMD 관련 개혁에 대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미국의 지원이 따라야 한다고 강력히 믿는다. (다만) 그런 지원은 일단 개혁이 시행된 뒤 제공되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성명서는 한국 정부의 미온적 태도도 비판했다.

한국 정부는 북한 인권 상황과 관련해 북한을 비난하지 않고 있으며 북한이 WMD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조건으로 북한 정권에 자금을 지원하고 그 정권을 합법화할 준비가 돼 있다는 것.

성명서는 그래서 한국 정부는 점점 더 탈북자의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그들의 희망을 약화시켰다고 주장했다.



부형권 bookum90@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