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고객보호는 뒷전 요금인하는 NO

Posted December. 12, 2004 22:52,   

ENGLISH

첨단 서비스에도 고객 보호는 뒷전=이동통신사들은 휴대전화로 이용하는 최신 서비스를 계속 내놓으면서 정보화 시대를 선도한다고 강조한다.

하지만 첨단 서비스의 구호에 넘어갔다가 피해를 봤다는 고객이 적지 않다.

LG텔레콤에 가입한 중학생 박모 양(14)은 휴대전화로 무선 인터넷을 사용했다가 최근 월 6만원이 넘는 요금청구서를 받고 부모님에게 야단을 맞았다. 박 양은 통화료가 1패킷당 2.5원이라는 설명이 무슨 뜻인지 모르고 전화를 사용했다며 울상을 지었다.

새로운 서비스가 나와도 개인정보 유출 등 사생활 침해 요인이 방치되는 사례도 늘고 있다.

SK텔레콤 가입자인 주부 최모 씨(32)는 12월 초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통해 평소에 일면식도 없는 사람으로부터 친구등록 신청을 받고 깜짝 놀랐다. 최씨는 유선 인터넷에 글을 올렸다가 이런 일을 겪었다며 사생활과 관련된 유선 콘텐츠가 무선으로 마구 연결되면서 나만의 영역이 나도 모르게 외부에 노출됐다고 말했다.

이동통신사들의 고객 보호는 사전 예방보다는 사후 봉합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KTF는 올해 10월 고객정보가 범죄 집단으로 유출된 사건이 터진 뒤에야 내부 직원의 고객정보 조회를 엄격하게 통제하는 대책을 마련했다.

한국소비자보호원 사이버센터 여춘엽 차장은 첨단 서비스 이전에 소비자들의 권익을 보호할 장치를 마련하고 요금 정보도 소비자가 이해할 수 있어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버티기로 일관하는 요금정책=이동통신업체들은 그동안 휴대전화 요금으로 초기 투자비를 대부분 회수하고도 올해 9월 이후 기본요금 등을 더 내리지 않고 있다. 기본요금은 전화를 사용하지 않아도 가입자가 무조건 내야 하는 돈이다.

정보통신부가 국회에 제출한 자료 등에 따르면 한국의 기본요금은 핀란드 덴마크 노르웨이 등 휴대전화 보급률이 높은 나라의 2배 이상이다.

국내 이동통신업체들은 초기 설비 투자비용이 많아 기본료를 더 이상 내리기 어렵다고 주장해 왔다. 하지만 정통부 등에 따르면 이동통신 3사의 기초 설비 투자는 12조 원인 데 비해 19982003년 기본료 수익은 25조 원을 넘었다.

전문가와 소비자들은 이런 점을 근거로 기본요금을 추가로 인하할 것을 요구하지만 이동통신업체들은 현재 1만20001만3000원인 기본요금을 더 인하하기 어렵다며 버티고 있다.

SK텔레콤은 기본요금은 정통부의 인가 사항이기 때문에 회사가 독자적으로 결정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KTF와 LG텔레콤은 기본요금을 더 내리면 후발 사업자들의 수익성이 더 나빠진다고 해명했다.



정위용 viyonz@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