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李•尹도 사전투표 독려… 음모론 누구에게도 득 안 된다

李•尹도 사전투표 독려… 음모론 누구에게도 득 안 된다

Posted March. 02, 2022 07:52   

Updated March. 02, 2022 07:52

中文

 여야 대선 후보들이 앞 다퉈 사전투표 독려에 나서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4,5일 사전투표를 열심히 해주시고, 주변에도 많이 권장해 달라”고 호소했다. 국민의힘 윤 석열 후보는 “당일 투표만 해서는 이길 수 없다. 미리 투표장 가서 찍어 달라”고 강조했다. 초박빙 판세인 만큼 서로 사전투표에서부터 기세를 올려 최대한 지지층 표를 끌어내는 게 유리하다는 계산을 하고 있는 듯하다.

 실제로 전국 단위 선거로는 2014년 지방선거 때 처음으로 실시된 사전투표 참여 비율은 점점 늘고 있는 추세다. 2017년 대선 때 26.06%에 이어 2020년 총선 때 26.69%의 역대 최고 사전투표율을 기록했다. 본 투표일에는 주민등록상 관할 주소지에서만 투표를 해야 하는 것과는 달리 이틀간 전국 어디에서나 쉽게 투표할 수 있어 유권자들의 호응이 점점 커지고 있는 것이다. 본 투표와 사전 투표의 구분이 무의미해졌으며, 투표가 사흘 동안 진행된다고 봐야 한다.

 유권자들로서도 오마크론 폭증 상황을 감안할 때 사전투표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참정권을 행사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한때 코로나 확진자가 1일 17만 명을 넘었다가 최근 13만 명대를 유지하고 있지만, 본 투표일에 23만 명까지 증가할 수 있다는 추정이 나오는 상황이다. 당일에 투표하려는 확진자나 격리자는 임시 외출 허가를 받아 오후 6시부터 7시 반 사이에 별도로 투표소를 찾아야해 번거로울 수 있고 참정권 행사 포기로 이어질 수 있다. 자칫 방역에 구멍이 뚫릴 우려도 있다.

 보수 일각에선 여전히 사전투표 조작 의혹을 제기하고 있긴 하다. 이들은 오래전부터 각종 집회나 유튜브 방송 등을 통해 2020년 총선 때 사전투표 조작 등 부정선거가 이뤄졌다는 음모론을 제기하고 이번 대선에서도 본 투표에만 참여할 것을 주장해 왔다. 이에 중앙선관위는 어제 사전투표 조작 의혹을 제기해 온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와 민경욱 전 의원을 검찰에 고발했다. 선관위의 이번 조치는 사전투표 시작을 불과 사흘 앞두고 이뤄졌다는 점에서 늦은 감이 없지 않다. 그동안 선관위가 좀 더 적극적으로 부정선거 음모론에 대처하지 않은 것은 유감이다. 분명한 건 객관적 근거가 없는, 막연한 사전투표 조작 의혹에 휘둘릴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