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슈퍼스타 손흥민 ‘A매치 결의’ “복수도 하고 ‘황-황’도 돕고”

슈퍼스타 손흥민 ‘A매치 결의’ “복수도 하고 ‘황-황’도 돕고”

Posted November. 13, 2020 07:39   

Updated November. 13, 2020 07:39

中文

 넥워머의 윗부분 끈을 조인 뒤 머리에 쓴 ‘슈퍼 소니’ 손흥민(28)이 11일(한국 시간) 오스트리아 마리아엔처스도르프에 있는 축구 국가대표팀 훈련장에 나타났다. 골무를 뒤집어쓴 듯한 독특한 패션의 손흥민은 슈팅 내기에서 이긴 뒤 활짝 웃으며 그라운드에 벌러덩 드러눕는 등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했다. 하지만 동료들에게 주장으로서의 각오를 전달할 때는 진지한 모습이었다. 그는 “우리에게 아픔을 줬던 팀들을 다시 만난다. 나는 두 팀을 모두 꺾고 싶다”고 말했다.

 1년 만에 손흥민 등 유럽파를 소집해 ‘완전체’가 된 한국 대표팀(국제축구연맹 랭킹 38위)은 오스트리아에서 15일 오전 5시와 17일 오후 10시에 각각 멕시코(11위), 카타르(57위)와 평가전을 치른다. 멕시코는 2018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2차전 당시 한국에 1-2 패배를 안긴 팀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경기장을 찾았던 이 경기에서 손흥민은 22m짜리 중거리포로 득점했지만 팀의 2연패를 막지 못해 눈물을 흘렸다. 카타르는 지난해 아시안컵 8강에서 한국을 1-0으로 꺾은 팀이다. 당시 손흥민은 풀타임을 뛰었지만 득점에 실패했다.

 이번 시즌 소속팀 토트넘에서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8골(공동 선두)을 포함해 10골을 터뜨리고 있는 손흥민은 A매치에서 통산 26골을 넣었다. 12일 대한축구협회가 공개한 인터뷰에서 손흥민은 “아직까지 내가 최고라고 생각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소속팀과 대표팀 모두에서 내 기량을 다 보여주기 위해 노력할 뿐이다”라고 말했다.

 이번 시즌 5개의 도움을 기록하는 등 연계 플레이 능력도 향상된 그는 대표팀 동료 공격수들의 부활을 돕겠다고 했다. 최전방 공격수 황의조(보르도)는 이번 시즌 득점이 없고, 황희찬(라이프치히)은 1골에 머물러 있다. 손흥민은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황의조와 황희찬이 대표팀에서 경기력을 끌어올려 소속팀에 돌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도 내 역할”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빡빡한 소속팀 일정을 소화하는 와중에 대표팀에 소집된 손흥민의 체력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손흥민은 “나는 축구를 할 때 가장 행복하고 즐겁다”면서 “경기가 많고 이동 시간이 길어지다 보면 피곤할 때가 있지만 힘들어하는 모습을 팀 동료나 팬들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정윤철 trigger@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