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獨 지방의회 “베를린 소녀상 존치해야” 결의안

獨 지방의회 “베를린 소녀상 존치해야” 결의안

Posted November. 09, 2020 07:38   

Updated November. 09, 2020 07:38

中文

 독일 베를린 미테구(區) 의회가 ‘평화의 소녀상’(사진)에 대한 철거 명령을 철회하라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에 따라 소녀상이 당초대로 내년 8월 14일까지 현재 자리를 지킬 가능성이 커졌다.

 소녀상 설치를 주관한 현지 시민단체 코리아협의회에 따르면 미테구 의회는 5일 ‘소녀상을 존치해야 한다’는 결의안에 대한 표결을 진행해 참석 의원 37명 중 28명의 찬성으로 통과시켰다. 슈테판 폰 다셀 구청장이 속한 녹색당, 사회민주당, 좌파당 소속 의원들은 일제히 찬성표를 던졌다. 다만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집권 기독민주당, 우파 자유민주당, 극우 ‘독일을 위한 대안(AfD)’ 소속 의원은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소녀상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위안부 희생자를 추모하기 위해 올해 9월 25일 설치됐다. 하지만 일본 정부가 거세게 반발하며 철거를 요구하자 미테구는 지난달 7일 코리아협의회에 “일주일 안에 철거하라”고 통보했다. 코리아협의회 역시 즉각 철거명령 중지 가처분 신청을 냈고 이에 따라 지난달 13일 철거가 일단 보류됐다.

 그간 미테구는 양측 갈등을 중재하기 위해 위안부 희생자의 추모가 중심인 기존 비문(碑文) 내용을 전쟁범죄로 일어난 여성 성폭력 문제 및 예방에 기여하는 쪽으로 수정하자고 권고해 왔다. 이에 한정화 코리아협의회 대표는 “만일 비문을 수정한다면 우리 역시 소녀상 영구 설치를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역시 계속 항의할 것으로 보인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3대 도시 나고야(名古屋)시는 5일 ‘일본과 독일의 우호 관계가 손상된다’며 소녀상 철거 서한을 미테구 측에 발송했다.


김윤종 zoz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