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한일뜻 모아 북한을 바꾸자

Posted June. 25, 2009 09:07   

中文

일본인들이 북한의 일본인 납치와 북한 인권문제 해결을 호소하는 전면 의견광고를 동아일보와 조선일보, 중앙일보 25일자에 실었다. 저널리스트와 학자, 음악평론가 7명으로 구성된 의견광고 7인회라는 명의의 이 광고는 한국 국민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을 통해 평화롭고 번영하는 동아시아의 실현과 납치문제 해결을 동시에 진척시키고 싶다며 한일 양국민은 서로 손을 잡고 북한을 진정한 민주주의 나라로 바꾸기 위한 투쟁에 나서자고 호소했다.

이들은 1977년 13세 나이로 납치된 요코타 메구미 씨와 이듬해 납치된 다구치 야에코(북한명 이은혜) 씨의 가족사진도 함께 싣고 강제적으로 몸을 구속해 사랑하는 사람들과 갈라놓고 악행에 가담을 강요하는 납치는 가장 비참한 인권 침해라며 납치 피해자를 한 명도 빠짐없이 구출해 고향에서 기다리는 가족과 재회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7인회는 올해 4월 미국 뉴욕타임스에 북한이라는 이름의 지옥을 그냥 놔둘 것입니까라는 제목의 전면 광고를 내고 우리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북한의 인권탄압 해결에 나서기를 요청한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광고비는 모금으로 해결하고 있다. 2월 말 광고비를 마련하기 위해 모금에 나선 지 불과 열흘 만에 목표 금액이 모금돼 관계자들도 깜짝 놀랐다고 한다. 뉴욕타임스 의견광고가 국제적 반향을 불러오자 한국의 유력지에도 광고를 내기로 하고 추가 모금에 나섰다. 이제까지 시민 1700여 명이 십시일반으로 보탠 1720여만 엔이 광고를 싣는 자금이 됐다.

7인회 멤버이자 저널리스트 아리타 요시후() 씨는 24일 특히 올해 일본 정부가 경기 진작을 위해 모든 국민에게 지급한 1만2000엔씩의 정액 급부금이 큰 힘이 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일본인 납치와 인권문제 해결을 위해 일본인으로서 행동에 나서지 않을 수 없었다며 일본뿐 아니라 한국의 문제이기도 하다며 한국 국민의 동참을 호소했다.

7인회는 2002년 9월 고이즈미 준이치로() 당시 총리의 평양 방문 직후 5명의 납치 피해자가 일본으로 귀국한 것을 계기로 그해 11월 활동을 시작했으며 다음 달 뉴욕타임스에 납치 관련 첫 의견광고를 냈다. 이번 동아일보 의견광고에서는 스스로를 북한에 의해 일본에서 납치된 사람들의 조속한 구출을 목표로 하는 민간그룹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의견광고를 통해 유엔을 비롯한 국제기관과 국제기구에 북한 인권문제 호소 대북 인도적 지원 등이 인권 개선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 한일 양국이 납치와 인권 정보 공유 납치 피해자와 북한 정치범수용소의 실태조사를 제안했다.

7인회는 납치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여론 환기를 위해 다음에는 르몽드를 비롯한 유럽 국가 유력지에 의견광고를 내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윤종구 jkma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