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군대서 학점딴다

Posted July. 20, 2005 03:14   

中文

내년 하반기부터 군 복무 중인 병사들이 온라인 수강을 통해 대학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병영 대학이 도입된다.

또 2011년까지 단계적으로 전 부대에서 위성 TV를 통한 어학 방송교육이 실시되고, 병영 내에 어학 동아리 운영과 같은 외국어 교육 체제가 구축된다.

국방부와 교육인적자원부는 19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군 인적자원 개발정책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국방부는 병역법을 개정해 내년 하반기부터 병사들이 입대 전에 재학했던 대학의 온라인 강좌를 수강해 연간 6학점까지 취득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다만 학점 취득 시 수강료는 병사들이 개인적으로 부담해야 한다.

또 대학 재학 중 입대한 병사들이 군에서 받은 교육훈련 중 일부 과정에 대해 해당 대학에서 학점으로 인정해 주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와 함께 내년부터 2011년까지 3단계에 걸쳐 1600억 원의 예산을 들여 전 부대에 유무선 인터넷망을 구축하는 등 사이버 외국어 교육을 위한 기반 시설을 구축하기로 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 시설이 구축되면 병사들은 위성 TV와 인터넷을 이용해 다양한 외국어 학습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방부는 또 각 부대에 어학 전담 교관과 학습지도관을 임명해 병사들의 학습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병사들의 학습 욕구를 충족시키고 능력 개발을 위해 매주 토요일 오전을 자기계발 학습시간으로 지정해 어학이나 자격 취득 공부에 전념토록 할 예정이다.

그러나 평소 훈련만으로도 바쁜 전방부대의 경우 지휘관과 병사들의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또 대학 재학 중 입대한 병사와 그렇지 않은 병사 간에 위화감이 조성될 소지가 있어 병영대학이 취지와는 달리 군 본연의 임무 수행에 차질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윤상호 ysh100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