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유전자료 상당수 고의 파기

Posted April. 21, 2005 23:12   

中文

철도청(현 한국철도공사)의 러시아 유전개발 투자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 홍만표)는 철도공사와 철도교통진흥재단 등에서 압수해 온 관련 자료 상당량이 고의로 파손된 사실을 확인하고 복구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21일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두 차례에 걸쳐 철도공사 등에서 확보한 컴퓨터 플로피디스켓 2만6000개 분량의 자료 중 상당부분이 지워진 것으로 확인됐다며 현재 대검찰청 등의 컴퓨터 전문가 14명의 지원을 받아 파손된 파일을 복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철도공사나 철도재단 등의 관계자들이 이번 사건이 불거진 이후 관련 증거 은폐를 시도한 것으로 보고 윗선의 지시 여부를 조사 중이다. 이 관계자는 압수한 관련 자료 중 상당부분은 유전사업 참여를 주도한 왕영용() 철도재단 이사장이 본부장을 맡고 있는 철도공사 사업개발본부 특수사업처에서 확보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검찰은 유전사업의 최초 제안자인 권광진() 쿡에너지 대표에 대한 이틀간에 걸친 조사를 마치고 21일 새벽 권 씨를 귀가시켰다. 열린우리당 이광재() 의원 연루설을 주장해온 권 씨는 그러나 이날 귀가하면서 이와 관련해 더 이상 언급을 하지 않았다.

검찰은 이번 주 중 자료 분석과 관련 기관 실무자 등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끝내고 이르면 다음 주부터 김세호() 건설교통부 차관(당시 철도청장)과 신광순() 철도공사 사장(당시 철도청 차장), 왕 본부장 등 핵심 관련자들을 차례로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조용우 woogij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