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감사원, 서울시 등 지자체 특감

Posted April. 18, 2005 23:15   

中文

감사원은 올해 초부터 실시한 일부 자치단체에 대한 감사 결과 자치행정의 난맥상이 드러남에 따라 서울시를 비롯한 250개 전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예산 집행 등 운영 전반에 대한 특별감사를 실시키로 했다.

감사원은 재보궐선거가 끝나는 5월부터 상시감시반을 자치단체에 상주시켜 직무감찰을 강화하고, 6월에는 300여 명의 감사 인력을 투입해 전국 지자체를 일제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이와는 별도로 감사원은 18일부터 서울시에 대한 기관 운영 감사를 시작으로 충청북도, 전라남도 등 광역지자체에 대한 감사에도 착수했다.

서울시의 경우 청계천 복원사업이 중점 감사 대상에 올라 있으며 신행정수도 이전 관련 관제 데모 예산지원 여부도 일단 감사 대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관제 데모 자체를 감사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면서 다만 예산감사 과정에서 서울시 예산이 관제 데모에 흘러들어 갔는지를 살펴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야당 일각에서는 430 재보선과 내년 지자체 선거를 앞두고 야당 단체장 견제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한나라당 맹형규() 정책위의장은 배나무 밑에서 갓끈을 매지 말라고 한 말처럼 때를 가려 발표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하태원 taewon_h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