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아이 러브 유

Posted December. 06, 2004 22:58   

中文

무대보다 무대 뒤가 더 궁금한 공연이 있다. 4명의 남녀배우가 60명의 캐릭터를 소화하는 뮤지컬 아이 러브 유가 바로 그런 작품이다. 남녀간의 사랑을 20편의 에피소드에 담아내기 때문에 510분 간격으로 무대 전환을 해야 하는 스태프와 옷 갈아입는 배우들로 무대 뒤는 아수라장이다. 백 스테이지를 들여다봤더니.

(개막) 5분전입니다. 스탠바이 해 주세요.

3일 오후 7시 55분. 조연출 고현주씨가 컴컴한 무대 뒤를 돌아다니며 외친다.

무대 뒤 3m 폭의 비좁은 공간에서 가장 자리를 넓게 차지한 것은 배우별 의상이 걸려 있는 4개의 행어. 1인당 1517벌의 옷이 걸려 있다.

무대 뒤 스태프는 연출, 조연출, 전환수(무대 전환 및 소품 담당) 3명, 드레서(의상팀) 2명, 헤어(분장팀) 1명, 마이크 기술자 1명 등 총 9명.

드레서 이시내씨는 워낙 퀵체인지(Quick Change)가 많은 작품이라 아예 무대 뒤에 의상실을 차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개막 30초 전. 목욕 가운 차림의 네 배우 이정화, 오나라, 남경주, 정성화가 대기실에서 나온다. 8시. 조연출이 지시한다. 고(go).

무대 뒤 30도 가량 벌어진 틈 사이로 연기하는 배우들의 옆모습이 보인다. 스태프들은 작은 모니터를 통해 공연 진행상황을 본다.

라이트 아웃

무대가 암전()된 순간 헐레벌떡 뛰어 들어온 배우들이 옷을 벗고, 머리를 풀며 동시에 구두를 차서 날린다. 순식간에 상반신용 코르셋과 팬티 차림이 된 이정화와 브래지어 차림의 오나라에게 드레서들이 다음 의상을 입힌다. 전환수들은 무대 위를 분주히 오가며 다음 세트를 준비한다.

다음 신이 없는 남경주는 여유 있게 옷을 벗는다. 바지를 내리자 직전 장면에서 입은 헐렁한 줄무늬 사각 팬티가 드러난다. 그마저 벗으려는 순간, 기자와 눈이 마주치자 씩 웃으며 말했다. 안에 언더팬츠(팬티) 입고 있으니 괜찮아요!

남경주는 다음 장면부터 중년 아버지홈쇼핑 호스트피자 배달부노총각 죄수주례 신부 등 다섯 개 캐릭터로 잇달아 퀵체인지를 해야 한다. 무대 뒤까지 올 시간도 없어 아예 바지를 두 벌 겹쳐 입고 암전을 이용해 무대에서 벗기도 한다.

가장 바쁜 장면은 1막 마지막 결혼식 신. 스톱워치로 시간을 재보니 무대 뒤로 들어온 신부 역의 오나라가 웨딩드레스를 입고 가발에 화관, 귀걸이, 흰 장갑, 부케까지 든 완벽한 신부로 변신하는데 걸린 시간은 23초.

1막이 끝났다. 휴게실에서 네 배우를 만났다.

옷 바꿔 입는 게 연기보다 더 힘들어요.(이정화) 기록 경신하듯 옷 갈아입는 시간을 단축했을 땐 신나요.(오나라) 마음이 급해서 처음엔 바지 지퍼도 못 올렸어요. (정성화) 벗은 여배우 몸이요? 그냥 물건으로 보이죠. (남경주)

오후 10시. 관객의 박수 소리와 함께 무대 위에서는 배우들의, 무대 뒤에서는 스태프들의 1인 다역이 무사히 끝났다.

화금 오후 8시, 토 오후 4시 8시, 일 오후 3시 7시. 서울 종로구 연지동 연강홀. 2만4만5000원. 02-501-7888



강수진 sjka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