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MLB 시범경기… 심판은 어디가고 포수가 볼 판정?

MLB 시범경기… 심판은 어디가고 포수가 볼 판정?

Posted March. 02, 2023 07:36   

Updated March. 02, 2023 07:36

中文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시범경기에서 포수가 스트라이크, 볼 판정을 내리는 일이 벌어졌다.

1일 피츠버그와 볼티모어의 2023시즌 MLB 시범경기가 열린 플로리다 브레이든턴 레콤파크. 피츠버그가 7-4로 앞선 상황에서 방문 팀 볼티모어의 9회초 마지막 공격이 득점 없이 끝나자 주심을 포함한 심판진은 모두 그라운드를 떠났다. 안방 팀 피츠버그의 9회말 공격이 필요 없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날 양 팀은 9회말에도 경기를 계속했다. 선수들의 경기력을 조금이라도 더 살펴보고 싶어 한 양 팀 감독들이 이렇게 하기로 약속했기 때문이다. 9회말 수비에 들어간 볼티모어는 마이너리그 계약을 맺은 오른손 투수 오프레이디 고메스를 마운드에 올렸다. 포수 자리엔 5회 대주자로 투입됐던 매버릭 핸들리가 앉았다. 그리고 핸들리는 고메스의 공을 받자마자 스트라이크 볼 판정까지 직접 내렸다. 스트라이크 볼 판정을 두고 포수와 타자 사이에 실랑이는 없었다. 고메스는 안타 1개를 맞았지만 실점 없이 9회말 투구를 끝냈다.

MLB에서는 2021년에도 클리블랜드와 샌프란시스코가 시범경기 9회말을 심판 없이 치른 적이 있다. MLB 사무국은 양 팀이 합의할 경우 시범경기에 한해 안방 팀이 앞선 상황에서도 9회말을 치를 수 있게 하고 있다. 다만 공식 기록으로는 남기지 않는다.


임보미 bo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