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연예]트랜스젠더 무용가 진싱-'커밍아웃' 홍석천 대담

입력 | 2001-10-16 18:28:00


《트랜스젠더(성전환자)인 중국 조선족 무용가 진싱(金星·34)과 지난해 9월 국내 유명인 최초의 ‘커밍 아웃’으로 파문을 일으켰던 탤런트 홍석천(30). 이들이 뜨거운 ‘뉴스 메이커’로 자리잡으면서 커밍 아웃, 트랜스젠더 등은 낯익은 단어가 돼버렸다.

커밍 아웃이 뭐 길래? ‘커밍 아웃’ 사건 이후 방송에서 퇴출되다시피한 홍석천이 진싱을 만나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눴다. 진싱은 ‘세계무용축제 2001’의 개막작 ‘상하이 탱고’ 공연(7-9일 서울 예술의 전당에서 공연됨)을 위해 지난주 방한했다》

▽홍석천〓이번에 진싱이 공연한 ‘상하이 탱고’을 직접 관람했습니다. 저는 평소 무용이 이해하기 어렵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는데 이번 공연에서는 무용수가 표현하는 기쁨과 슬픔이 제게 쉽게 전달됐어요.

▽진싱〓고마워요. 객석에 무용관계자가 아닌 일반 관객들이 많아 더 기뻤어요. 저는 언제든지 제 공연장을 찾은 관객들을 매료시킬 자신이 있어요.

▽홍〓성전환 수술과 사랑 등 개인적인 경험이 작품 속에 많이 들어간 것 같아요.

▽진〓다른 장르의 예술도 마찬가지겠지만 춤은 자기 경험이 녹아 있을 때 가장 멋진 작품이 나오죠. 춤은 기본적으로 쉽고 아름다워야 한다는 게 제 생각이에요.

홍석천은 12월 뮤지컬 ‘가스펠’에 출연할 예정이며 본격적인 방송 복귀도 모색하고 있다. 장선우 감독이 만들고 있는 영화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에서 여전사역을 맡은 진싱은 이 영화의 마무리 촬영과 18일부터 중국에서 열릴 ‘아크로바틱 예술제’의 예술감독을 맡아 정신없이 바쁘다.

▽홍〓진싱은 어떻게 여러 장르의 일을 한꺼번에 할 수 있죠?

▽진〓난 언제나 용감해요. 개인무용단 창단과 해외공연, 영화 출연 등 남들이 모험이라고 생각하는 일을 할 때마다 ‘재미있게 놀자’는 기분으로 뛰어들어요.

두 사람은 첫 대면이었지만 성(性)을 둘러싼 화제 때문인지 서로를 잘 알고 있었다.

▽진〓커밍 아웃으로 힘들었죠? 개인 생활이나 사회 활동 모두 제대로 자리잡으려면 시간이 좀 걸릴 거예요.

▽홍〓아직도 어머니가 ‘석천이가 혹시 장가갈지 모른다’며 새벽 기도할 때는 마음이 아파요. 하지만 요즘은 기분 좋은 일이 더 많아요. 길에서 마주친 젊은 엄마가 자기 아이에게 ‘너 홍석천 아저씨 알지. 사인 받자’고 하면서 다가올 때죠.

▽진〓제 어머니는 부산 출신인데 ‘진싱, 네 사주에는 아들이 있어’라며 아들 두두(현재 14개월)를 입양시켜줄 정도로 대단한 분이죠. 그런데도 나의 트렌스젠더 문제로 주변이 시끄럽자 ‘13억 중국 인구 중 하필 내 아들이…’라고 말했던 기억이 나요. 그래서 내가 ‘엄마 아들은 특별하다’고 위로했죠.

▽홍〓중국에서 입양이 가능한가요.

▽진〓아무런 문제가 없어요. 난 아이를 좋아해 두 세 명의 아이를 더 입양할 생각이에요. 동성애 문제는 중국에서는 그렇게 따지지 않아요. 어떤 영역이든 노래 잘 하고 춤 잘 추고 연기 잘 하면 됐지.

왜 홍석천의 커밍 아웃은 문제가 된 반면 트랜스젠더 하리수는 그 사실로 오히려 인기를 얻고 있을까. 기자의 궁금증이었다.

▽홍〓한국 사회가 하리수를 그렇게 쉽게 받아들일 줄은 몰랐어요. 난 커밍 아웃으로 ‘돌’ 맞고 하리수는 ‘돈’ 벌었죠. ‘이쁜 것들은 다 인정이 돼나’라는 생각도 들더라구요. 하지만 다 하리수의 복이지요.

▽진〓하리수는 내가 봐도 이쁘긴 이뻐요. 아마 (홍)석천씨가 먼저 욕을 먹은 영향도 있을 거예요.

▽홍〓다시 커밍아웃 이전으로 돌아갈 수 있다면 내가 커밍아웃을 했을까, 아니면 포기했을까. 제 마음속으로 이런 질문을 자주 해요. 하지만 그래도 역시 커밍 아웃했을 거예요. 진짜 ‘나’를 찾는 고백이었으니까. 지난달 네덜란드에 있는 옛 애인과 그의 새 애인을 만났어요. 모두 잘 살고 있었고, 서로 잘 살라는 격려를 했어요. 한때 이민이나 유학도 생각했지만 도망치는 것 같아 싫었고, ‘탤런트 홍석천’으로 승부를 걸 생각이에요. 이젠 더 잃을 것도 없어요.

▽진〓끊임없이 무대에 올라야죠. 영화나 연극도 좋아요. 가끔 점을 치는 데 38세 때 결혼 운이 있어요. 평생 3번이라나. 난 키가 크고 웃음이 매력적인 남자가 좋아요.

둘의 이야기가 끝날 즈음 홍석천이 머뭇거렸다. “선생님이라고 해야 될지. 호칭을?” 진싱의 대답은 “그냥 누나라고 불러”였다.

gs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