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韓日정상 “대화 통한 문제해결 공감”... ‘윈윈’의 길 함께 닦아야

韓日정상 “대화 통한 문제해결 공감”... ‘윈윈’의 길 함께 닦아야

Posted December. 25, 2019 07:26   

Updated December. 25, 2019 07:26

中文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어제 중국 청두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교착상태를 지속해온 양국간 관계개선을 위해 노력하자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두 정상의 만남은 지난해 9월 뉴욕 유엔총회 이후 15개월만이다.

 이날 예정된 30분을 넘겨 약 50분간 진행된 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철회를 당부했고 아베 총리는 수출당국 간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자고 답했다. 두 정상은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과 관련해서는 서로의 입장차를 확인했지만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 필요성’에 공감대를 이뤘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두 정상은 또 최근 한반도의 엄중한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한일, 한미일간 긴밀한 공조와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한다.

 당초 한국과 일본 모두 한번의 정상회담으로 모든 과제가 풀릴 것이라는 기대는 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두 정상이 마주앉게 된 데는 한일관계 악화가 서로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이 작동한 것으로 보인다. 문대통령은 회담에서 “한국과 일본은 역사적, 문화적으로 가장 가까운 이웃이며 잠시 불편한 일이 있어도 결코 멀어질 수 없는 사이”라며 ”양국이 지혜로운 양국관계를 조속히 도출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서는 “양국 간 솔직한 대화를 나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도 했다. 아베 총리도 “우리는 이웃이고 서로의 관계가 무척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며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을 강조했다.

 한일 간에는 그간 강대강(强對强) 대치와 갈등만이 반복돼 왔지만 이번 회담을 앞두고 해빙 기류가 조금씩 조성됐다. 일본은 20일 수출규제 품목 3개중 1개에 대해 수출규제를 완화하는 유화 메시지를 내놓았다. 이에 앞서 한국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를 보류하고 일본에 대한 세계무역기구(WTO) 제소를 철회했고 18일에는 강제징용 관련 해법인 ‘문희상안’이 국회 발의됐다.

 어제 한일 정상이 마주보고 앉아 대화의 중요성을 확인한 것은 의미있는 진전이지만 가야할 길은 아직 멀다. 특히 한일간 갈등의 진원인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해법은 단번에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점에서 인내심이 필요하다. 양국 지도자의 정치적 용기와 설득의 리더십도 요구된다. 양 정상은 더 이상 국내 지지 세력을 의식해 동아시아 국제정세의 흐름을 역행해서는 안 된다. 동아시아 발전과 평화를 위해서도 한·일 정상이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길을 찾아 미래를 열어갈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