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야의원 대다수 분리국감 연기해야 vs 여 26일 국감 예정대로

야의원 대다수 분리국감 연기해야 vs 여 26일 국감 예정대로

Posted August. 23, 2014 03:35   

中文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실은 21일부터 소속 의원들에게 분리 국정감사 실시에 대한 전화 설문조사를 돌렸다. 26일부터 31일까지 열리는 분리 국감을 그대로 진행할지, 아니면 연기해야 할지를 묻는 것이었다. 새정치연합은 설문 결과를 토대로 25일 오후 의원총회를 열고 최종 결론을 내리기로 했다. 분리 국감을 연기하자는 의견이 많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22일 시작된 8월 임시국회가 식물국회가 될 위기에 처한 것과 더불어 올해부터 도입하기로 한 분리 국감 실시 여부도 미궁에 빠졌다. 여야는 26일 1차 국감을 시작한 뒤 다음 달 1일 시작되는 정기국회 기간에 2차 국감을 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26일 국감은 일단 예정대로 간다. 각 상임위원회에서 증인과 참고인도 의결했는데 이제 와서 하지 않는다고 하면 말이 안 된다고 국감 일정 고수를 강조했다. 새정치연합 내부에서도 우리가 하자고 해놓고 그걸 못 지키면 난감하다는 반응이 나왔다.

세월호 특별법 처리 문제도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문제 해결에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나서라고 연일 공세 수위를 높였다. 원내대표를 지낸 박지원 의원은 22일 트위터에 새정치연합은 가족의 동의를 얻는 데 실패했고, 새누리당은 가족의 요구를 거절한다. 이제는 대통령께서 나서서 약속을 지켜주셔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세균 의원도 트위터에 (김영오 씨가) 40일을 굶으며 진실 규명을 호소하고 청와대 문을 두드렸지만 대통령은 꿈쩍도 하지 않았다며 박 대통령을 비판했다.

새누리당은 할 수 있는 일은 다 했다는 입장이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충남 천안에서 열린 의원 연찬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야당이 유가족을 설득하든, 아니면 결단을 내려서 (여야 재합의안) 추인을 하든지 해야 한다. 우리는 더이상 움직일 수 있는 게 없다고 했다.

새정치연합은 시민사회, 종교계, 학계 등 보수와 진보 양쪽 원로들의 범사회적 중재를 통해 정부와 새누리당을 압박해 유족들의 의견이 반영된 법안을 도출하겠다는 복안을 세웠다.민동용 기자 mind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