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국회 모처럼 밥값 했다

Posted December. 31, 2013 05:49   

中文

30일 철도 파업이 전격 철회된 배경엔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과 민주당 박기춘 사무총장의 핫 라인이 결정적 역할을 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 두 사람은 18대 국회 때 각각 새누리당 원내대표,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를 지내면서 돈독한 관계를 맺어왔다.

두 사람의 물밑 협상이 벌어진 29일 상황은 긴박했다. 오전 11시 20분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박 총장을 긴급 호출해 파업 문제를 풀어보라는 특명을 내렸다. 박 총장은 지역구인 부산에 머물던 김 의원에게 전화로 SOS를 쳤다. 5선 중진인 김 의원이 협상 대상자로 적격이라고 판단한 것.

국회의 중재자 역할을 생각하고 있던 김 의원도 고속철도(KTX)를 타고 상경했다. 박 총장은 국토위 내 소위 구성을 전제로 철도 파업을 철회하는 잠정 합의안을 마련한 뒤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으로부터도 확답을 받았다. 오후 9시경 김 의원과 박 총장은 박 총장의 의원회관 사무실(616호실)에서 3시간가량 세부사항을 놓고 합의안을 다듬었다. 철도발전소위 구성은 여야 동수로 하고, 철도노조는 국회에서 철도발전소위를 구성하는 즉시 파업을 철회하고 현업에 복귀한다 등의 내용이었다.

김 의원은 최경환 원내대표는 물론이고 조원동 대통령경제수석비서관과 통화해 의견을 조율했고, 박 총장은 수시로 김한길 대표에게 보고했다. 오후 11시 두 사람은 김 위원장을 만나기 위해 서울 중구 정동의 민주노총 본부를 함께 방문해 1시간가량 머물렀다. 김 위원장은 합의안에 서명했고, 두 의원은 사무실을 조심스럽게 빠져나왔다. 최종 합의문은 오늘 아침 민주당 의원총회와 새누리당 최고위원회를 거친 뒤 오전 11시가 돼서야 공개됐다. 22시간의 막전막후 드라마였다.

고성호 sungho@donga.com황승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