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광포한 김정은 수중에 핵무기 들려주는 사태 막아야

광포한 김정은 수중에 핵무기 들려주는 사태 막아야

Posted December. 17, 2013 03:21   

中文

권력 2인자이자 고모부인 장성택을 반()인륜적인 방식으로 처형한 북한 김정은이 활짝 웃는 모습으로 마식령 스키장과 군부대를 현지지도했다. 권력 장악에 아무 이상이 없다는 것을 과시하려는 것 같다. 하지만 세계인들의 눈에는 광기()로 가득 찬 어린 독재자의 태연자약한 행동이 섬뜩할 뿐이다.

베트남을 방문한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은 김정은을 이라크의 독재자 사담 후세인에 비유하며 무자비하고 난폭한 인물이라고 평가한 뒤 이처럼 무모한 사람이 핵무기를 갖고 있게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합리적인 이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광포한 독재자의 핵무기 개발을 철저히 봉쇄해야 한다는 경고다.

북한은 아직 장거리미사일에 핵무기를 탑재할 수 있는 소량화 경량화 기술은 갖고 있지 못하다. 현재로선 핵무기의 직접적 위협 대상은 한국이나 일본이다.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와 함께 북핵 문제를 빨리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한 케리 장관의 인식은 시의적절하다. 이란의 핵문제가 해결의 가닥을 잡은 만큼 미국과 국제사회도 북핵 문제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국제사회의 의지를 결집하고 압력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

박근혜 대통령은 어제 오후 외교안보장관 회의를 주재했다. 북한이 무모한 도발을 자행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시나리오별 대응책을 논의했다. 극단의 야만성을 보여준 김정은 체제의 북한이 어떤 행동을 할지 예측하기 어렵다. 북한의 군부가 오판에 의한 도발을 감행할 경우 공격 원점을 공격하는 것은 물론 그 지휘부에까지 궤멸적 타격을 가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 서해5도를 포함한 북방한계선(NLL) 부근은 가장 충돌이 잦았던 화약고인 만큼 적의 동태를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

북한은 지난해와 달리 김정일 사망 2주기를 맞아 열린 추모대회를 공개하지 않았다. 무슨 속셈인지는 모르겠으나 장성택 처형으로 인해 북한 지도층 내부가 어수선하다는 방증으로 볼 수도 있다. 김정은 주변 실세들의 움직임을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 새롭게 부상한 인물들의 면면을 통해 향후 북한의 행로를 예측하고 남북관계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대비책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평양 발() 불안정이 동북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려면 한국과 미국 중국 일본이 긴밀한 정보교류를 통해 공동의 대응방안을 모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