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중 토익형 한국어 시험 본다

Posted March. 20, 2010 03:01   

中文

중국에서 한국어 실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한국어판 토익이 시행된다.

중국 인력자원사회보장부는 19일 베이징() 켐핀스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 학술기관과 공동으로 토익형 한국어 능력 시험인 OK(Occupation Korean)-TEST(직업 한국어 능력시험)를 올해 5월 23일 처음으로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현재 중국 정부가 공인하는 외국어 자격증 시험으로는 토익(2004년)과 일본어 J테스트(2007년)가 있으며 이번 한국어 능력시험은 세 번째로 도입되는 외국어 시험이다.

성적은 중국 진출 한국 기업이나 한국 관련 업무로 한국어 능력을 필요로 하는 곳에서 직원을 선발할 때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중 교류가 늘면서 한국어 구사 능력을 가진 사람들을 원하는 기업이나 기관이 갈수록 늘고 있지만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없어 불편이 많았다. 류캉() 인력자원사회보장부 직업기능검정중심 주임은 객관적인 평가기준 제공과 함께 일정 수준의 한국어 능력을 획득한 대학 졸업생 등 젊은층의 취업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OK테스트는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해에 두 차례 실시된다. 성적은 1000점 만점을 16급(6급 826점 이상)으로 나눠 부여하며 객관식 및 듣기로 구성된다. 특히 일반 한국어 능력 외에 비즈니스의 기초지식 평가도 포함시켜 기업 현장 실무형으로 구성된다고 OK테스트 중국위원회 측은 설명했다.

문제 출제는 한국언어문화교류학회 산하 OK테스트 시험위원회가 맡고, 성적 부여 및 등급 인증은 중국 인력자원사회보장부가 맡는다. 인력자원사회보장부는 앞으로 중국 대학의 한국어학과 졸업생의 졸업 요건으로 OK테스트의 일정 등급을 받도록 하는 등의 방안도 검토 중이다.



구자룡 bonh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