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현지 시간) 스페인에서 대규모 정전 사태가 발생해 바르셀로나 시민들이 폐쇄된 지하철역 밖에서 운행 재개를 기다리고 있다. 이날 스페인과 포르투갈에서 발생한 대규모 정전으로 기차, 지하철, 항공기 등 주요 교통수단이 마비되며 피해가 잇따랐다. 2025.04.29 바르셀로나=AP 뉴시스
광고 로드중
스페인에서 대규모 유·무선 통신 장애가 발생해 시민들이 큰 혼란을 겪었다. 지난달 대규모 정전(블랙아웃)으로 스페인 전역이 마비된 지 불과 몇 주 만이다.
20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새벽 2시께 스페인 일부 지역에서 유무선 통신 장애가 발생해 수백만명이 전화와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불편을 겪었다.
이번 장애는 스페인 최대 통신사 중 하나인 텔레포니카가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던 중 발생한 기술적 결함으로 초래된 것으로 전해졌다.
광고 로드중
갑작스러운 통신 장애로 인해 발렌시아, 아라곤, 바스크 지역 등 주요 도시에서 수백만명의 유무선 전화 및 인터넷 서비스가 중단됐다.
심지어 카탈루냐, 안달루시아 등 일부 지역에서는 비상 전화 112에도 연락할 수 없었다고 한다.
또 텔레포니카가 스페인의 거의 모든 유무선 서비스를 통제하고 있었던 만큼 모비스타(Movistar), O2, 오렌지 등 스페인 내 다른 통신사들에서도 연결 장애가 잇따라 보고됐다.
같은 날 오후 12시30분께 텔레포니카는 모든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복구됐다고 발표했다.
광고 로드중
[서울=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