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HBR]우리는 여전히 직장에서 외롭다

입력 | 2024-11-18 03:00:00

비즈니스 리더를 위한 경영저널 HBR KOREA(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4년 11-12월호의 주요 기사를 소개합니다.




우리는 여전히 직장에서 외롭다

직장 내 외로움이 의료 비용, 결근, 이직률에 미치는 영향이 최근 몇 년간 크게 주목받고 있다. 갤럽에 따르면 전 세계 직원 5명 중 1명이 직장에서 외로움을 느낀다. 하지만 대면 업무나 팀 배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등 직장 내 외로움에 대한 잘못된 통념이 만연하다. 직장 내 외로움은 개인적인 문제일 뿐만 아니라 업무 환경의 영향을 받는 조직 차원의 문제다. 외로움을 줄이기 위해 고용주가 취할 수 있는 실질적인 조치에는 외로움 측정, 연결의 문화 조성 등이 있다. 특히 함께하는 점심 식사와 같은 간단한 활동은 직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을 수 있다. 직원들의 사회적 관계 형성을 지원하면서 기업은 더 행복하고 건강하며 생산적인 인력을 개발할 수 있다.




민첩성 함정, 어떻게 피할까

요즘 전략업계에는 민첩성이 대세다. 통념에 따르면 조직은 기술 발전, 새로운 시장의 역학관계,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에 신속하게 대응해야 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기업이 대응할 수 있는 속도보다 환경이 훨씬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연구에 따르면 변동성이 큰 환경에서는 일시적인 요인보다는 몇 가지 지속적인 요인에 전략을 고정하는 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달성할 가능성이 높다. 이런 접근 방식을 ‘전략적 불변성’이라고 한다. 여러 분야에 걸쳐 노력을 분산하기보다는 핵심 영역에 집중해 회사의 경쟁 우위를 강화하는 전략이다.




트랜드뉴스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