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대표 브랜드] 고객 중심 서비스와 우수한 품질 경쟁력 갖춘 46개 기업 선정
올해 ‘2023 한국고객만족도1위’에는 총 46개 기업이 이름을 올렸다. 시상을 위해 먼저 업종별 동향, 기업·브랜드 인지도 및 시장점유율 등 사전 기초 조사를 통해 대한민국 대표 업종을 선정했다. 그 후 전문 심사위원단이 분야별 기업들의 우수성을 공정하게 평가해 결정했다.
심사를 맡은 김홍유 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대내외 경제 상황이 어려운 가운데도 올해 수상한 기업들은 한국 경제의 버팀목으로서 각 분야별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며 “이번 시상을 계기로 향후 국내를 넘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광고 로드중
[심사평] “고객 만족도가 기업 운영의 전부”
김홍유 심사위원장·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
광고 로드중
‘한국고객만족도1위’는 전문 심사위원단의 평가와 공정한 조사를 통해 고객으로부터 사랑받고 있는 브랜드를 발굴하고, 고객이 직접 선택한 브랜드에 대해 경쟁력과 충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제정된 상입니다. 고객 만족과 평가가 기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은 기업 운영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때문에 현재 기업들은 혁신적인 상품과 다양한 서비스로 고객에게 높은 만족도를 제공해야하고, 고객이 중심이 되는 고객 최우선주의를 실천해야합니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각 기업 브랜드가 인정되고 널리 알려지길 바랍니다. 제품 및 서비스 차별화를 통해 고객의 신뢰를 받는 기업으로 자라 더불어 한국경제에 있어 든든한 버팀목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한국고객만족도1위’ 수상 기업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향후 글로벌 기업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그날까지 수상 기업 및 모든 관계자 여러분의 앞날에 무한한 영광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문영훈 기자 yhmoon93@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