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尹측 “ABM 같은 ‘文과 무조건 반대로’ 편가르기 없을 것”

입력 | 2022-03-29 03:00:00

국정운영 이념-진영 논리 배제 강조… “현 정부 선별 계승” 이어 통합 행보
일부선 “지방선거 중도층 끌어안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7일 오후 서울대에서 산책하다 후배들을 만나 함께 사진을 찍었다. 독자 제공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28일 “‘ABM’(Anything But Moon·문재인 정부의 정책이 아니면 다 된다) 같은 편가르기를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이 지난 주말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워크숍에서 “현 정부에서 계승할 것은 선별해 다음 정부까지 끌고 가야 할 것”이라고 말한 데 이어 ‘통합의 정치’ 행보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윤 당선인의 워크숍 발언에 대해 “이념과 진영에 따라 가르기 하지 않겠다(는 말씀)”이라고 했다. 김 대변인은 “과거 정부가 정권교체 되면 ‘Anything But’이라고 해서 전 정부의 것을 무조건 철폐하고 제외하는, 또 하나의 이념과 진영으로 나누는 작업들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는 앞선 정부서 계승할 부분은 계승하고 잘못된 부분은 반추해서 판단하는 작업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ABM’은 2001년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이 취임한 후 전임 클린턴 정부가 했던 정책을 제외하고 무엇이든 추진한다는 뜻으로 쓰인 ‘ABC(Anything But Clinton)’를 본떠 만든 말이다.

앞서 윤 당선인은 26일 열린 인수위 워크숍에서 “국정과제를 선정하는 가운데 가장 중시해야 하는 것은 실용주의와 국민의 이익”이라며 “현 정부가 한 일 중에서도 계승할 것들은 잘 선별해 다음 정부까지 끌고 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를 두고 윤 당선인이 무조건 현 정부의 정책을 폐기하지는 않겠다는 취지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메시지를 보낸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특히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과 이에 따른 예비비 집행 문제, 감사원 감사위원 임명 문제 등으로 갈등을 겪은 가운데 나온 발언이어서 주목을 받았다.

다만 정치권에서는 윤 당선인과 인수위의 이 같은 메시지를 놓고 6·1지방선거를 앞두고 중도층을 끌어안기 위한 전략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윤 당선인 측은 여전히 문재인 정부의 핵심 정책으로 꼽히는 부동산 규제와 탈원전 정책에 대해서는 대폭 수정을 예고하고 있다. 윤 당선인은 25일 국토교통부 업무보고에 등장해 “(현 정부에서) 주택 정책이 28차례 반복되며 결국 엄청난 집값 상승을 부채질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주택자 규제에 대해 “무리하게 규제하는 게 과연 맞는지 더 세밀하게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인수위는 24일 산업통상자원부 업무보고에서 “신한울 원자력발전소 3, 4호기 건설 재개를 조속히 검토해 달라”며 원전 생태계 복원도 지시한 상태다.



최혜령 기자 herstor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