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안철수 “이재명 전국민 지원금 철회…국정 혼란 책임 져야”

입력 | 2021-11-20 12:42:00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동아일보 DB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는 20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전국민재난지원금 추진 방침을 철회한 것과 관련해 “국정을 혼란에 빠뜨렸던 책임을 져야 한다”며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안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이재명 후보의 진솔한 대국민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요구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며 이같이 말했다.

안 후보는 “이재명 후보의 전국민재난지원금 철회는 일과성 해프닝으로 끝낼 일이 아니다”라며 “집권당 지도부가 총동원되어 국정조사까지 운운하며 정부를 핍박하고, 없는 돈을 내놓으라며 국정을 혼란에 빠뜨렸던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후보와 민주당이 세입과 세수를 점검하는 과정에서 보여주었던 무능과 무지는 국정운영 부적격 세력임을 스스로 선언한 것”이라며 “집권 세력이면서도 국가 세수가 어떻게 되는지조차 파악하지 못한 무능, 그리고 소리치고 압박하면 없는 돈이 하늘에서 떨어지는 줄 아는 무지의 모습은 한심함과 딱함 그 자체”라고 일갈했다.

또 “대장동 게이트 이슈 전환과 매표를 위해 국정조사 운운하며 정부를 핍박한 것은 독재와 폭정의 모습이었다”며 “후보 때도 이 정도인데 만약 당선이라도 된다면 국민 혈세와 국가재정은 이들의 쌈짓돈이 되어 정치적 사익에 쓰여질 것이다. 권력의 사유화가 일상화되고 포퓰리즘은 창궐할 것이다. 나라는 갈 길을 잃고 청년들의 미래는 암울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안 후보는 “하다가 안 되니까 어물쩡 덮는다고 끝이 아니다. 국정운영을 그런 자세와 인식으로 접근하면 안 된다”며 “국가 예산을 개인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동원하려 했던 잘못에 대해 국민에게 진솔하게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이번 일은 모든 대선 후보들과 정당들이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며 “한탕, 한 건의 낡은 정치가 아닌, 지속 가능한 미래를 생각하는 책임 정치의 소중함을 깨달으며 망국적인 포퓰리즘 추방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이재명 후보는 지난 18일 “지원의 대상과 방식을 고집하지 않겠다”며 전국민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을 철회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김혜린 동아닷컴 기자 sinnala8@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