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단독/窓]지적장애인 삶 망가뜨린 ‘두얼굴의 친구’

입력 | 2019-04-09 03:00:00


“가깝게 지내던 친구가 어느 날부터 때리면서 돈을 요구했어요. 부모님께 알리면 가만두지 않는다면서요.”

7일 본보 기자와 만난 지적장애인 김모 씨(36)는 최모 씨(36) 때문에 10년 가까이 겪어야 했던 고통을 털어놨다. 김 씨는 동네 친구의 소개로 2008년 최 씨를 알게 됐다고 한다. 평소 친구가 많지 않았던 김 씨는 동갑내기인 최 씨가 종종 연락을 해오자 자신에게 호의를 보이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처음엔 최 씨의 연락이 반가웠다고 했다.

하지만 알고 지낸 지 2년쯤 지날 무렵 최 씨가 본색을 드러냈다. 변변한 돈벌이가 없던 최 씨는 김 씨가 장애를 앓는 데다 아버지와 어머니가 각각 건설현장과 식당에서 일하느라 김 씨를 돌보기 힘든 상황이라는 것을 악용했다. 최 씨는 자신이 학창시절 이른바 ‘짱’이었다고 위협하면서 김 씨를 폭행하고 돈을 요구했다. 최 씨는 김 씨에게 대부업체 두 곳에서 각각 200만 원을 빌리게 한 뒤 이를 가로챘다. 김 씨 명의로 10대가 넘는 휴대전화를 개통한 뒤 이를 팔아넘기기도 했다. 이때 생긴 빚 때문에 김 씨는 2012년 2월 파산선고를 받았다.

김 씨가 파산선고를 받은 뒤 한동안 연락이 없던 최 씨는 1년쯤 지나자 다시 김 씨를 찾았다. 최 씨는 “그때 일은 미안했다. 다시 잘해보자”고 했다고 한다. 1년 만에 나타난 최 씨의 약탈은 더 심해졌다. 2013년 최 씨는 김 씨의 어머니가 식당 일을 하면서 한푼 두푼 모아 놓은 1100만 원을 통장에서 모두 빼내갔다. 통장 비밀번호는 김 씨를 통해 알아냈다. 김 씨가 아르바이트를 해 버는 일당도 그때그때 가져갔다. 김 씨가 직장에 잠시 다닐 때는 ‘돈이 급하다’며 수십만 원씩 가불을 하도록 했다. 김 씨는 가불이 쌓이면서 회사에서 쫓겨났다. 최 씨는 김 씨의 퇴직금도 빼앗았다.

김 씨는 2017년 주위의 소개로 다시 일자리를 얻어 한 유통회사에서 일하게 됐다. 그러자 김 씨의 통장 비밀번호를 알고 있던 최 씨는 월급날에 맞춰 돈을 또 빼가기 시작했다. 지난해엔 김 씨를 시켜 대부업체에서 세 차례에 걸쳐 약 1400만 원을 빌리게 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런 식으로 최 씨가 김 씨에게서 빼앗은 돈은 모두 4600여만 원이다. 이에 대해 최 씨는 본보와의 통화에서 “친구끼리 사이가 좋아서 돈거래를 한 것이다. 다 갚을 것이다”고 말했다.

김 씨 가족들의 삶도 망가졌다. 아버지는 아들이 파산선고를 받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충격을 받아 두 차례나 응급실에 실려 갔다. 암투병을 해오던 어머니는 병세가 악화됐다고 한다. 김 씨의 동생(34)은 “최 씨 때문에 우리 가족의 삶이 다 무너졌다”며 울먹였다.

공갈 등의 혐의로 최 씨를 입건한 경기 광명경찰서는 지난달 26일 기소 의견을 달아 사건을 검찰로 넘겼다.

윤다빈 기자 empt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