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김수현 “투톱 없다…누구든 만나고 어디든 찾아갈 것”

입력 | 2018-11-11 15:45:00

“경제운용, 부총리 사령탑으로 하나의 팀으로”
“대통령 ‘사회·경제 통합운영’ 당부…경제, 부총리 역할 뒷받침”



김수현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 © News1


김수현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이 11일 향후 경제정책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중심으로 한 ‘원톱체제’로 운영해나가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그는 앞서 장하성 정책실장과 김동연 경제부총리 사이에 나왔던 ‘경제투톱’이라는 말은 더 이상 통용되지 않을 것임을 강조하면서 자신은 내각과 합을 맞추기 위해 각 청와대 수석들의 역할을 극대화하는데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수석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정책실장으로서 가진 첫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김 수석은 “많은 국민들께서 경제와 일자리를 걱정할 때 정책실장을 맡아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무엇보다 먼저 엄중한 민생경제를 책임지겠다”며 “경제와 일자리에 도움이 된다면 누구든 만나고 어디든 찾아가겠다. 그래서 대통령이 직접 경제를 챙기실 수 있도록 가감없이 전하고 건의드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운용에 있어서는 경제부총리를 사령탑으로 해 하나의 팀으로 일하겠다. 정책실장은 대통령을 보좌하는 사람으로서 부총리의 일을 지원하고 뒷받침하는 역할을 하겠다”며 “더 이상 ‘투톱’ 같은 말이 안 나오도록 하겠다. (무슨 일이든 부총리와) 엄중하게 대처하고 긴밀하게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문재인 대통령이 현 정부 주요 정책기조로 내세운 ‘포용국가’를 언급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선 경제정책과 사회정책에 대한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그동안의 경험을 살려 필요한 지혜를 모으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대통령께서 저를 정책실장으로 임명한 주된 이유도 여기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수석은 그러면서 “내각이 국민의 기대에 부응해 더 많은 성과를 더 빨리 내도록 적극 뒷받침할 것이다. 내각과 비서실의 팀워크를 한 단계 더 높이는 것이 목표”라며 앞으로는 현안에 더 기민히 대응하고 여야에 상관없이 적극 소통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김 수석은 특히 청와대와 정부의 팀워크를 높이는 것과 관련 “각 수석들의 역할을 좀 더 강화하겠다”며 “각 수석들의 역할을 극대화해, 그를 통해 내각과 결합도를 높이려는 구상을 갖고 있다. 저는 뒷받침하는데 주력하면 된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 수석은 문 대통령이 자신에게 “사회정책과 경제정책의 통합적 운영이라는 방향을 가져갔으면 좋겠다”는 당부를 했다고 밝혔다. 그는 “그 뜻에는 경제운용에 관해서는 부총리에게 힘을 실으라는 뜻으로 이해했다”며 ‘경제 지휘봉’은 부총리에게 넘길 것임을 재차 강조했다.

김 수석은 장 실장이 청와대를 떠나면서 당부한 것은 없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장 실장께서는 저에게 빨간주머니와 파란주머니를 주고 갔다”며 “어려울 때 열어보라고 하셨다”고 농반진반의 말도 남겼다.

김 수석은 이날 자신이 전임 사회수석으로서 맡았던 부동산 정책에 대한 책임론과 정부 주요 경제기조 중 하나인 소득주도성장론의 수정 여부에 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그는 부동산 폭등 책임론 등이 불거진 것과 관련 “제 개인의 책임에 대해서야 언제나 깊이 생각한다. 그러나 부동산 시장이 지난 9·13 대책 이후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다고 본다”며 “그러나 앞으로 조금이라도 불안한 여지가 발생한다면 선제적으로 대처해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김 수석은 또 “공교롭게 노무현 정부, 사실은 박근혜 정부 후반부터 (부동산 시장은) 상승주기에 들어선 바 있다. 최선을 다해 관리하고 있다”며 향후 청와대의 부동산 관련 업무는 주택도시비서관실을 국토교통비서관실로 개칭하고 기능도 바꿔 경제수석실(윤종원 수석)로 옮기는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소득주도성장론의 수정 여부에 대해선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는 분리할 수 없는 일종의 패키지”라며 “그 안에서 속도나 성과의 차이가 있을수는 있지만 큰 틀이나 방향에 대해선 전혀 수정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다만 김 수석은 “1년6개월간 진행된 정책에 대해 자세히 들여다볼 필요는 있다고 생각한다”며 “경제 하방 압력이 높아진 상황에서 과정 관리를 잘해야 하는 숙제를 2기 팀들이 맡게 되지 않았나 싶다”고 부연했다.

김 수석은 앞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을 두고 “더 이상 사회적 약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한 것과 관련해선 “아직 제가 말할 준비가 안됐다. 나중에 말하겠다”고 언급을 아꼈다.

(서울=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