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선거제도 개편 지금이 적기… 여당이 적극 나서야”

입력 | 2018-08-29 03:00:00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고 노회찬 의원의 뒤를 이어 정의당 원내대표에 선출된 윤소하 의원이 28일 국회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노회찬 전 의원의 역정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나도 30년 이상 자갈밭 같은 길을 걸어온 사람이다. 삶의 현장을 국회로 가져오는 데 앞장서겠다.”

당의 간판이던 노회찬 전 의원을 잃은 정의당의 새로운 원내대표로 취임한 윤소하 의원(57)은 2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동아일보와 가진 인터뷰에서 ‘노 전 의원의 빈자리를 어떻게 채울 생각이냐’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노 전 의원의 타계 후 지지율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정의당은 ‘포스트 노회찬’으로 초선의 윤 의원을 선택했다. 윤 원내대표는 노 전 의원에 비해 대중적 인지도는 떨어지지만 본인의 말처럼 줄곧 진보정치의 험로를 걸어온 사람이다. 전남 해남 출신의 시민운동가인 윤 원내대표가 정치권에서 처음 주목을 받은 것은 18, 19대 총선에서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에게 잇따라 패하면서부터다. 그는 20대 총선에서 정의당 비례대표 4번을 받아 삼수 끝에 국회에 입성했다.

윤 원내대표는 취임 후 첫 목표로 노 전 의원 유고로 상실한 정의당의 원내 교섭단체 자격 회복을 꼽았다. 그는 “교섭단체 지위를 회복해야 옳지 않은 것을 반대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긴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처음 교섭단체(‘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를 꾸릴 때 나는 반대했던 사람이다. 그런데 교섭단체 지위를 잃자 이정미 대표가 환경노동위원회 고용노동소위에서 배제되는 등 곤란을 겪고 있다”며 “무소속 의원들에게 합류를 요청하고 있다. 이번 주 중에 (교섭단체 재구성과 관련해) 좋은 소식이 있을 수 있다”고 했다.

선거제도 개편에 대해선 “지금이 가장 적기”라고 강조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먼저 연동형 비례대표 도입 등 선거제도 개편 필요성을 강조해 놀랐다”며 “당장의 유불리에 매몰되지 않고 정치적 체질을 개혁할 선거제도 개편에 더불어민주당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윤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를 제대로 견인하는 것이 정의당의 역할”이라고 했다. 협력할 것은 협력하고 견제할 것은 견제하겠다는 의미다. 그는 “여권이 규제 완화 정책보다는 경제민주화, 사회복지 정책을 동시 추진해야 소득주도성장을 안착시킬 수 있다”며 “정의당은 국민의 삶을 꼼꼼히 살펴 민생정책을 국회에서 추진하는 데 힘쓸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성진 기자 psji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