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朴대통령측 “특검 황당한 소설”… A4용지 51장 분량 반박 자료

입력 | 2017-03-07 03:00:00

“돈거래 없는데 경제공동체 몰아… 탄핵심판 영향 주려 발표도 늦춰”




6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 결과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 측은 “터무니없는 주장이 대부분이고 사실관계와 크게 동떨어진 황당한 소설”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박 대통령 측 유영하 변호사는 이날 오후 A4용지 51장 분량의 입장 자료를 통해 특검 수사 결과를 일일이 반박했다. 특검이 박 대통령과 최순실 씨(61·구속 기소)를 뇌물수수의 공범으로 지목한 데 대해 유 변호사는 “박 대통령은 삼성이 최순실 측을 지원한 내용을 전혀 알지 못했다”며 “특검은 박 대통령이 최 씨와 범죄를 공모한 것으로 전제하면서도 무엇을 어떻게 공모했는지 구체적인 설명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 “뇌물죄를 묻기 위해서는 최 씨와 박 대통령이 재산상 이해관계를 같이하는 ‘경제공동체’라는 점이 입증돼야 한다”며 “하지만 둘은 재산상 이해관계를 같이한 사실이 없고, 아무런 금전 거래도 없으며 완전히 분리된 경제 주체”라고 주장했다.

박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49·구속 기소)의 독대에 대해서도 “삼성전자-제일모직 합병이나 경영권 승계 등에 대한 청탁을 받은 적은 없다”고 일축했다. 유 변호사는 3차례 이뤄진 독대 과정을 자세히 언급하며 “최 씨의 딸 정유라 씨(21)나 미르·K스포츠재단,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 지원을 요청한 사실이 없다”고 강조했다.

특검의 구성 및 수사 방식도 문제 삼았다. 유 변호사는 “이번 특검은 일부 야당 추천만으로 구성돼 태생적으로 위헌적이어서, 출발선에서부터 공정성을 담보하기 어려웠다”고 비판했다. 또 “대통령 탄핵심판에 영향을 미칠 목적으로 최종 수사 결과 발표도 최대한 늦췄다”고 주장했다.

권오혁 hyuk@donga.com·배석준 기자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