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10억 원짜리 컨설팅은 왜 했나”

입력 | 2016-11-01 03:00:00

[정부 ‘조선-해운업 경쟁력 강화案’]조선 ‘빅3 체제’ 유지에 업계 불만
‘제 살 깎아 먹기’식 경쟁 반복 우려… 회생 가닥 잡힌 대우조선 일단 안도
해운업계 “선박펀드 확대 혜택 기대”




 정부가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이른바 조선 ‘빅3’ 체제를 유지하기로 결론짓자 조선업계는 “결국 차기 정권으로 부담을 넘긴 것”이란 반응을 보였다. 해운업계는 정부의 해운업 경쟁력 강화 방안이 현대상선 지원에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해석하는 분위기다.

 31일 정부의 ‘조선·해운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해 조선업계 관계자는 “이렇게 구체성이 떨어지는 대책을 내놓을 거면 10억 원의 비용을 들여 매킨지에 컨설팅 보고서를 왜 맡긴 것이냐”고 비판했다. 또 다른 조선업계 관계자도 “새로운 내용이 없어 딱히 할 말도 없다”고 답했다.

 대우조선 해법이 중장기적으로 ‘주인 찾기’로 결론이 난 것에 대해 대우조선 관계자는 “회생으로 가닥이 잡히자 내부적으로는 일단 다행이라는 분위기”라면서도 “‘일단 유지’로 결론이 났을 뿐 차기 정권으로 결정이 미뤄진 느낌”이라고 말했다.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은 대놓고 불만을 제기하진 못하지만 속으로는 편치 않은 모양새다. 이 업체들의 관계자는 “대우조선이 향후 생존을 위해 저가 수주나 ‘헤비테일’(선박 인도 시점에 계약액의 절반 이상을 받는 것) 방식의 수주를 무리하게 따내려 할 수 있다”며 “과거처럼 ‘제 살 깎아먹기’식 경쟁이 반복되면서 결국 한국 조선업의 경쟁력을 망가뜨리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밝혔다.

 정부가 내세운 조선업계 감축안도 이미 각 사별로 진행 중인 자구안 수준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정부가 대우조선 직영 인력을 2018년까지 5500명 줄여 41% 감축하겠다고 한 것도 대우조선의 현행 인력 감축 계획과 정년퇴직자 수 등을 감안하면 달성될 수준이다.

 한편 이날 함께 발표된 해운업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해 해운업계는 “선박펀드 자금 규모가 늘면 혜택을 볼 것”이라며 일단 반겼다. 정부는 6조5000억 원 규모의 금융지원에 나서고 ‘한국선박회사’를 설립해 해운업계를 돕기로 했다.

 국내 원양 컨테이너 선사가 사실상 현대상선 1곳만 남은 상황에서 이번 발표는 현대상선을 중심으로 한 해운업계 지원방안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해운업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선 회사의 영업력이 가장 중요하다”며 “한진해운 법정관리 사태 전 정부가 이 지원금액의 일부만이라도 한진해운을 돕는 데 썼다면 한국 해운업에 대한 신뢰가 지금처럼 무너지는 비극은 오지 않았을 것”이라고 안타까워했다.

정민지 기자 jmj@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