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길 끄는 경기도 3곳
경기 하남시 미사강변센트럴자이
미사강변도시는 한강변에 조성되는 보금자리 주택지구로, ‘판교급 신도시’를 표방한다. 이곳의 배후 산업시설은 서울 강동구 강일동 강동첨단업무단지이다. 삼성엔지니어링과 60여 개 협력사, 세종텔레콤 등이 입주해 있다. 2016년에는 초대형 복합쇼핑몰인 신세계 ‘하남유니온스퀘어’가 완공될 예정이다. 2018년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선이 미사역까지 개통되면 더 많은 기업체들이 들어올 것으로 전망된다. 택지 지구의 북쪽, 동쪽을 감싸고 있는 한강과 미사리 조정경기장 등 아름다운 주변 환경도 자랑거리다. 9월에는 미사강변도시 A21블록에 GS건설이 ‘미사강변센트럴자이’를 분양한다. 미사강변센트럴자이는 중대형 아파트로만 구성된 단지로, 수변공원 전망이 가능한 쪽에 펜트하우스 16채가 조성되는 등 고급 주거지역으로 기대를 모은다.
광고 로드중
경기 시흥시 배곧신도시 한라비발디
시흥시는 490만 m² 규모의 배곧신도시를 주거·교육·의료서비스 인프라를 갖춘 자족 도시로 개발 중이다. 그 중심에 서울대 시흥캠퍼스가 있다.
시흥시는 ㈜한라와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서울대 캠퍼스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10월 서울대와 시흥캠퍼스 조성을 위한 실시 협약을 맺을 예정이다. 이 협약 안에는 배곧신도시에 들어설 서울대 시흥캠퍼스 시설과 종류, 규모, 구조 등의 세부 계획이 담겨 있다. 서울대 시흥캠퍼스는 2018년 개교를 목표로 한다.
㈜한라는 10월 ‘배곧신도시 한라비발디’(가칭)를 분양한다. 배곧신도시 내 첫 주거단지 분양이다. 한라는 한라비발디에 이어 2015년 하반기 2695채, 2016년 하반기 1305채 등 3차에 걸쳐 총 6700채의 공동주택과 오피스텔, 근린생활시설을 분양한다. EG건설은 배곧신도시 B3블록에 ‘시흥 배곧신도시 EGThe1’을 11월에 분양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광고 로드중
경기 화성시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4.0
동탄2신도시에는 ‘광역 비즈니스콤플렉스’ ‘커뮤니티 시범단지’ 등이 들어선다.
광역 비즈니스콤플렉스에는 KTX 동탄역(2016년 개통 예정)과 중심상업시설이 자리 잡는다.
커뮤니티 시범단지는 이웃 간의 정을 돈독하게 하기 위해 계획된 주거용 택지다.
총 10개 블록에 들어서는 아파트가 단지 주위를 둘러싸고 중앙에 공원과 학교가 조성된다.
광고 로드중
김현지 기자 nu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