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우먼 동아일보] 물냉면 먹을까, 비빔냉면 먹을까? 명품 입맛에 맞는 시판 냉면 찾기

입력 | 2014-07-22 17:19:00


On Taste
바야흐로 시원한 국물과 쫄깃한 면발이 입맛을 돋우는 냉면의 계절이다. 유명 냉면집을 능가하는 시판 냉면을 요리연구가와 기자들이 직접 맛을 보고 평가했다. 선택은 당신의 몫!



1 풀무원 생가득 6가지 국산재료 동치미 평양 물냉면
 “면발이 적당히 쫄깃해 부드럽게 넘어가면서, 육수의 첫맛은 새콤하고 뒷맛은 담백해 자극적이지 않은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추천해요. 맛이 심심하게 느껴진다면, 동봉된 겨자소스를 곁들여 톡 쏘는 맛을 더해보세요.”
무·양파·대파·마늘 등에 6가지 과일과 채소로 맛을 낸 동치미 육수가 냉면 본연의 맛을 살린다. 850g(2인 분량) 6천원.

2 CJ프레시안 동치미 물냉면
 “메밀 향이 은은하게 나는 면이 가늘고 쫄깃해 훌훌 잘 넘어가요. 육수는 새콤달콤한 맛이 강하게 나고 마지막에는 생강 맛이 느껴져요. 기본 물냉면을 좋아하는 이들에게 추천해요.”   
겨울철 김장독에 15일간 숙성한 동치미와 메밀가루로 뽑은 면으로 맛을 냈다. 908g(2인 분량) 5천1백80원.

3 오뚜기 면사랑 매콤하고 시원한 강원도 칡냉면
 “칡의 쌉싸름한 맛이 느껴져 한 그릇 먹고 나면 건강해지는 기분이 들어요. 고춧가루, 마늘, 양파로 만든 양념장은 자극적이지 않으면서 감칠맛을 더하고요. 양념장은 한 번에 다 넣지 말고 조금씩 입맛에 따라 조절하며 매콤하게 즐기세요.”
강원도에서 채취한 칡뿌리를 으깨 즙을 낸 후 밀가루와 메밀에 넣어 면을 만들었다. 1026g(2인 분량) 5천4백80원.

4 CJ제일제면소 부산밀면
  “시원한 동치미 국물과 얼큰한 양념장이 조화를 이뤄 정통 부산 밀면 맛을 느낄 수 있어요. 아삭한 무절임과 함께 먹으면 더욱 별미고요. 탱글탱글하면서 탄력 있는 면발이 무엇보다 일품이네요.”  
면 장인이 뽑은 탱탱한 면발과 깔끔한 국물이 부산 밀면 고유의 맛을 살린다. 1783.2g(4인 분량) 8천4백80원.



5 농심 태풍냉면
 “면발은 적당하게 탱탱하면서 쫄깃하며 육수는 매콤하고 감칠맛이 나요. 면에 양념장만 넣어 매콤한 비빔냉면으로 즐기다가 어느 정도 먹고 난 뒤 찬물을 부으면 시원한 물냉면으로도 먹을 수 있어요.”
국내산 무로 담근 동치미 육수에 고춧가루와 국내산 사과, 배 등을 발효 숙성시킨 매운 양념장을 더했다. 592g(1인 분량씩 4개입) 5천40원.

6 아이쿱 생협 자연드림 한우물냉면
 “국내산 쇠고기 양지를 푹 끓여서 만든 육수의 진한 맛이 일품이에요. 심심할 정도로 담백한 맛이 나 아이가 먹기 좋을 것 같아요. 새콤달콤한 맛을 원할 때는 무절임을 곁들이거나 겨자를 풀어서 드세요.”
동치미 국물과 한우 육수로 국물을 만들어 시원하고 깊은 맛이 난다. 960g(2회 분량) 6천원.  

7 칠갑농산 열무냉면
  “육수의 첫맛은 새콤하고 뒷맛은 칼칼하게 매워 매운맛을 좋아한다면 만족도 100%일 듯해요. 건조된 열무가 들어 있어 식감이 좋아요. 단, 열무의 싱싱한 맛을 더하고 싶다면 열무김치를 더 넣어 먹으면 좋을 듯해요.”
태양열로 자연 건조한 면과 열무김치의 깊은 맛을 우려낸 액상 수프, 싱싱한 청경채를 건조한 건더기 수프가 들어있다. 302g(1인 분량) 3천2백원.

8 신송식품 비빔냉면
  “새콤달콤하면서 매콤한 비빔장이 입맛을 사로잡는 비빔냉면이에요. 오이채와 토마토를 곁들이면 상큼한 맛이 더해져 한층 풍부한 맛이 난답니다. 면발이 국수처럼 길어 면을 삶을 때는 큰 냄비를 사용해야 해요.”
메밀가루와 도토리가루를 섞어 만들어 면은 쫀득하면서 꼬들꼬들 씹히는 맛이 난다. 750g(5인 분량) 3천4백80원.



기획·한여진 기자 | 진행·김성은 프리랜서 | 사진·현일수 기자 | 요리&스타일링·김가영(101recipe)


관련뉴스